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진례면 이야기 담은 책 출간
상태바
김해시, 진례면 이야기 담은 책 출간
  • 오재환 기자
  • 승인 2024.01.1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지역자료 아카이빙’ 사업으로 마을 이야기 기록

김해시 장유도서관은 지난해 진례면을 대상으로 김해시 지역자료 아카이빙(개인 및 단체가 남기는 기록물 중 가치 있는 것을 선별하여 보관하는 곳, 또는 기록물 자체) 사업을 추진하여 2종의 도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장유도서관은 김해시 대표 시립도서관으로 김해 관련 지역자료를 수집하고 정리‧보존하여 시민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22년 장유지역에 이어 2023년 진례 지역에 대해 직접 수집한 자원들을 기록하고 도서로 발간했다.

발간 도서 중 '진례, 시간을 거닐다'는 진례면 주민 인터뷰를 바탕으로 마을의 과거와 현재 이야기를 담은 기록물 도서이다. 진례면 주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과거 마을 사진, ‘곤법동지’ 등 진례만의 고유한 기록 자료도 함께 실려있다.

'세쌍둥이 선녀와 외톨바위'는 진례면 신안마을에 전해져 오는 ‘외톨바위’ 설화를 각색하여 만든 그림책이다. 천상의 선녀들이 형제 정하기 공기놀이를 하다 옥황상제 고함에 놀라 공깃돌을 떨어뜨린 것이 진례면 신안마을 앞산 벼락등 중턱에 홀로 있어 ‘외톨바위’로 불린다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번에 발간된 도서 2종은 김해 내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등에 배부되어 장서 등록 후 비치될 예정이며, 향후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구축하여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장유도서관 홍미선 관장은 “지역자료가 장유도서관의 특화 주제인만큼 지속적으로 김해 마을 자원으로 수집하고 기록하여 차별화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