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올 하반기부터 국가유공자 트라우마 극복 ‘치료’ 제공
상태바
올 하반기부터 국가유공자 트라우마 극복 ‘치료’ 제공
  • 이근희 서울권역본부장
  • 승인 2024.01.1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유공자 심리재활서비스 개편…보훈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계
지방보훈청 ‘마음나눔터’→‘보훈가족 마음치유센터(가칭)’로 변경

올해 하반기부터 국가유공자 등에게 각 지역 보훈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와 연계해 정신건강 치료까지 제공한다. 

국가보훈부는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유가족들을 대상으로 시행중인 사고 후유 정신 장애(트라우마) 극복 등 심리재활서비스를 기존 상담과 치유프로그램 위주에서 실질적인 치료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지난 2018년 7월부터 서울 여의도와 5개 지방 보훈관서에서 운영하는 ‘마음나눔터’를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각 지역 보훈병원으로 이전해 ‘보훈가족 마음치유센터(가칭)’로 변경해 운영한다. 

그동안 마음나눔터에서는 사업 첫해인 2018년 600여 명에게 1130여 건의 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그리고 해마다 인원이 늘어 지난해에는 1800여 명의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을 대상으로 8380건의 치유(힐링)·사고 후유 정신 장애(트라우마) 회복·사별 및 애도 프로그램을 비롯한 개인별, 집단별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시행해왔다.

이 결과 지난 2022년 보훈부 자체 성과보고서에 따르면 이같은 심리재활 프로그램 참여 뒤 분노, 불면증, 우울 등의 심리지수가 분노 58에서 4, 불면증 59에서 50, 우울 57에서 50으로 줄어들었다. 

산림치유 프로그램 참여자의 스트레스도 5.1%에서 3.0%로, 우울감이 8.8%에서 4.5%로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정부 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정신건강 지원기관의 경우 대부분 민간 의료기관에 사업을 위탁해 전문적인 상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반면 마음나눔터는 의료분야로 여겨지는 정신건강서비스를 행정기관에서 직접 제공함에 따른 신뢰도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어 올해 이같은 서비스 개편을 추진하게 됐다.

이에 보훈가족 마음치유센터가 운영되면 기존의 상담과 각종 치유프로그램은 물론, 보훈병원 정신건강의학과를 통한 치료까지 연계되어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유가족들의 심리재활·치유 효과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보훈가족 마음치유센터 개편 후에는 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 강화를 위해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의료지원에 특화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에 업무를 위탁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보훈부는 현재 근거법 마련을 위한 법 개정이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장기적으로 보훈가족 마음치유센터를 확대하고 대상별(독립·호국·민주), 연령별(청년·장년·노년), 관계별(본인·가족) 등 다양한 보훈대상에 대한 맞춤형 연구와 치유기법을 개발하는 등 연구기능을 확충할 방침이다.

강정애 보훈부 장관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다 안타깝게 부상을 당한 분들의 신체적 건강은 물론, 국가유공자 본인과 희생된 국가유공자의 유가족분들의 정신건강을 성심껏 보살피고 지원해드리는 것도 보훈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이번 심리재활서비스 개편이 보훈가족들께 한층 건강한 일상을 드리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