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경남도,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4.01.2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9일부터 12일까지, 설 연휴 4일간 종합상황실 운영
생활물가 안정, 소외계층 지원, 도민안전 강화, 공백없는 행정…4대분야 중점 추진

경남도는 26일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을 위한 ‘설 명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물가안정, 각종 재난 및 안전관리 대책 등을 포함한 4대 분야 12개 세부대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 연휴 기간 분야별 9개반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연휴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재난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주민불편사항 해소에 총력을 다한다.

도는 설 명절 물가안정을 위하여 지난 19일부터 오는 2월 12일까지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을 지정했다. 물가안정종합상황실을 상시 가동하고, 공무원·물가모니터요원·소비자 단체 등 민관합동 지역물가 안정대책반을 운영하여 지역물가동향을 현장점검한다.

또한 명절 핵심 성수품 16개 품목 ▲농산물(배추, 무, 사과, 배) ▲축산물(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임산물(밤, 대추) ▲수산물(오징어, 고등어, 명태, 갈치, 참조기, 마른멸치)을 중점관리대상으로 지정하여, 주요품목 가격현황을 물가정보 누리집에 공개한다.

이 밖에도 ▲소상공인 정책자금 725억 원 지원(설 명절 특별자금 75억 원 포함) ▲경남도 인터넷쇼핑몰 e경남몰 설맞이 기획전 이벤트 ▲설맞이 농특산물 직거래장터 한마당 등 소상공인 지원과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한다. 

경남도는 설 연휴기간 사회복지시설, 독거노인, 북한이탈주민 등에 대한 위문활동을 실시하여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간다.

특히, 연휴기간 도내 2만 8000여 명의 결식 우려 아동들의 급식을 지원하고,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을 통해 홀로 사는 어르신에 대한 보살핌을 강화한다.

또한 경남도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를 통해 도내 체불노동자 생활안정을 위한 각종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관급 공사·용역 임금체불 방지 점검으로 임금체불 해소를 위해 노력한다.

아울러 경남도는 자연·사회재난, 화재·산불,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한 활동도 철저히 추진한다. 분야별로 사전 안전점검과 지도단속을 병행하고, 연휴기간에는 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재난안전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지난해 12월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응급의료상황실은 설 연휴기간 중증환자에 대한 불수용·이송지연 사례가 없도록 신속한 이송병원 지정 및 전원을 지원한다.

연휴기간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 도내 응급의료기관(35개소)과 응급의료시설(15개소) 정보도 경남도 누리집에 게시하여 의료공백을 최소화한다.

경남도는 설 연휴기간인 2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도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도 소관 민자도로 3개소(마창대교, 거가대로, 창원~부산 간 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한다.

명절 전에는 도로·선박 등 주요 교통기반시설에 대한 사전점검활동을 강화하고, 명절 중에는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특별교통대책 상황반을 운영한다.

특히 도내 12개 운수업체를 대상으로 개선명령을 내려 154개 노선을 임시로 증회(65개 노선) 및 우회(89개 노선)하도록 하여, 귀성객의 원활한 수송과 교통편의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도민 실생활과 밀접한 상수도·가스·전기 등 핵심 공공서비스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사전 시설점검을 실시하고, LPG 판매업소 윤번제 영업과 가스공급 불편 신고센터 등을 운영하여 도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설 연휴 행정서비스 공백이 없도록 철저하게 준비하여 언제 어디서나 경남도민이 안심하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