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 창업기업 집중 육성
상태바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 창업기업 집중 육성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4.02.2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수도권 창업벤처기업 매칭 통한 기술사업화 지원
​​​​​​​지역 내 제조기업 사업영역 확대ㆍ창업기업 생존율 제고 기대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경남도, 김해시와 함께 창업기업의 사업화 성공률을 제고하고, 기존의 우수한 제조기업들이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에 나선다.

진흥원은 김해강소특구와 홍릉강소특구 내 창업기업들이 연구개발(R&D) 기술과 유망 아이템을 보유했으나, 전문인력과 고비용의 투자가 필요한 GMP(제조품질관리기준) 기반 의료기기 생산시설을 갖추지 못해 의료기기 제조에 어려움을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했다.

이를 위해 진흥원은 경남도, 김해시와 함께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총 5년간 14억4000만 원(경남도 7억2000만 원, 김해시 7억2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강소연구개발특구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 육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김해특구와 홍릉특구 내에서 제품제조가 필요한 단계의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지역 내 역량을 갖춘 제조기업과 매칭하여 시제품제작 및 제품고도화, 시험평가·인증, 임상 등 사업화를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역 제조기업은 생산성 확대와 매출 및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창업기업은 시제품 제작 단계에서부터 개발하고자 하는 의료기기의 국제 인증규격, 제품 안정성, 단가 등을 고려한 양산형 연구개발이 가능해짐으로써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고 기업성장 속도를 보다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1차년도(2022년)에는 6개사, 2차년도(2023년)에도 6개 창업기업이 사업화 지원을 받았으며, 총 12개사는 사업화 매출액 15억2300만 원, 신규 고용 18명의 성과를 달성하는 등 투자 대비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지원사업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진흥원은 올해 2024년 3월부터는 총 2억4000만 원 규모로 ‘3차년도 강소연구개발특구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 육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에 선정되는 창업기업(김해특구, 홍릉특구)은 전문 제조기업과 연계되어 시제품 제작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이때 매칭된 전문 제조기업(김해특구)은 제품 제작에 필요한 비용(최대 4000만원/건당)을 지원받는다.

올해에도 역시 기술사업화 지원 프로그램 외 ▲병원-기업 연계 네트워킹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을 개최하여 대학 및 종합병원 및 해외시장으로의 판로 연계를 지원한다.

진흥원은 전문 제조기업과 창업기업 모집은 오는 3월 진흥원 홈페이지(gbia.or.kr)을 통하여 진행되며, 약 5개사를 선정하여 다양한 지원전략을 펼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진흥원 차병열 의생명센터장은 “의료기기를 전문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수도권 및 전국의 우수기업을 김해로 유치하고,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과 지역 내 정밀 기계가공, 금형, 소성 등 뿌리산업 기업들과의 협력으로 지역 제조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자체와 진흥원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