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서부소방서, 최근 3년간 봄철 화재발생 분석 발표
상태바
김해서부소방서, 최근 3년간 봄철 화재발생 분석 발표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4.02.2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서부소방서가 최근 3년간 봄철(3월~5월) 기간동안 관내에서 발생한 화재 추이와 통계를 통해 주요 화재 발생 장소 및 최다 화재 요인 등의 분석결과를 내놨다.

28일 김해서부소방서 화재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김해서부소방서 관내에서 봄철기간동안 발생한 화재는 총 180건이며, 인명피해는 7명, 재산피해는 약 36억 원 정도가 발생한 것으로 이는 겨울철에 이어 두 번째로 화재 건수와 재산 피해가 많이 발생한 것이다.

봄철 화재의 주요 발생장소는 비주거시설이 73건(40.6%)으로 공장에서 43건이 발생하여 전체 73건의 67.2%를 차지했으며, 주요 발생요인은 부주의 64건(35.6%)으로 용접·절단·연마 작업 시 발생하는 불티에 의해 19건(29.7%)이 발생하여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소방서에서는 봄철 화재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비주거시설에서 용접·절단·연마 작업 시 발생하는 불티 관리가 중요하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용접·절단·연마 작업 시 발생하는 불티는 무풍 시 수평방향으로 최대 약 11m까지 날아가는데 이때 스티로폼 단열재 등 가연성 자재에 불티가 착화되면 화재가 발생한다.

또한,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화재를 초기에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와 고온(520~1,400℃)의 불티가 비산된 후 상당시간 경과 후 축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피해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용접·절단·연마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는 ▲작업장 내 소방시설 설치 ▲작업장 반경 5m 이내 소화기 비치 ▲작업장 인근 가연물 제거 ▲작업 전 안전관리자에게 통보 및 화재감시자 배치 ▲작업장 가연성 가스 등 누출 확인 ▲작업자 보호구 착용 ▲용접 작업 후 30분 이상 잔불 감시 등이 있다.

이민규 소방서장은 “용접·절단·연마 시 발생하는 불티로 인한 화재는 작은 관심만 있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며 “작은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항상 안전의 주체는 우리임을 자각하면서 사소한 위험요인도 놓치지 않고 살피는 지혜가 필요할 때이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