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노동안전보건 지킴이단 운영
상태바
경남도, 노동안전보건 지킴이단 운영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4.03.2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도청서 지킴이단 20명 위촉식… 현장 산업안전 지도 활동
올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소규모 컨설팅’ 실시 등 활동 확대

경남도는 도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경남 노동안전보건지킴이단을 운영한다.

지킴이단은 도내 사업장에 대해 산업재해의 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개선을 유도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민간 전문가다.

경남도는 지난 2월 민간전문가를 모집하여 20명을 선정해, 27일 도청에서 지킴이단 위촉식을 갖고 위촉장 수여와 함께 안전보건교육과 상반기 활동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지킴이단은 오는 4월 15일부터 연말까지 사고사망자 비율이 높은 소규모 제조업, 건설업 사업장, 밀폐공간 작업장 등 공공·민간 분야 사업장 90개소를 대상으로, 유해․위험요인 발굴과 개선 유도, 위험성평가 실시 지도, 산업안전보건관계법령 이행 지도․안내 등의 역할을 한다.

특히 올해는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에 따라 상시근로자수 5인 이상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 미만)에 대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소규모 컨설팅도 함께 추진하여, 사업장 맞춤형 산업재해 예방활동을 하게 된다.

한편 지킴이단 운영은 2022년에 시작되어 올해가 3년째로, 그동안 전문성과 활동 사항을 확대․강화하며 도내 사업장의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일터 조성에 노력해 왔다.

지난해에는 도 발주공사 등 공공분야 사업장 33개소, 제조업 등 민간분야 사업장 40개소에 대해 2~3회차씩 현장 방문하여 산업안전 지도를 했고, 폭염 안전사고 예방 홍보활동(303개 사업장)도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