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블랙 푸드' 건강식품 각광
상태바
'블랙 푸드' 건강식품 각광
  • 장휘정 기자
  • 승인 2009.04.2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은색 안토시아닌 성분 콜레스테롤 낮추고 시력 보호

“블랙 푸드는 검은콩, 검은깨, 흑미 등 검은색을 띠는 식품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원래 검은색을 내는 식품은 보기에 좋지 않고 식욕을 떨어뜨린다는 이유로 천대를 받아왔는데 검은색 식품이 건강에 이롭다는 연구가 나오면서 ‘블랙 푸드’라는 이름을 얻고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블랙 푸드가 건강식품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검은색을 내는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이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한의학에서는 음양오행 이론을바탕으로 오색(녹색, 노란색, 붉은색, 흰색, 검은색)과 오장(간장, 위장, 심장, 폐, 신장)을 연관지어 설명하고 있는데, 검은색 식품은 신장을 이롭게 한다고 본다.”

◆검은콩 신장 기능을 강화하여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몸속의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성인병을 예방한다.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를 방지하고 시력을 향상시키는 효능도 있다.

◆검은깨 신라시대에 화랑들의 자연 영양식으로 귀한 대접을 받아온 검은깨는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좋은 식품이다. 특히 검은색을 내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시력을 회복시킨다. 게다가 검은깨에 풍부한 단백질은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여 모발의 발육을 도와준다.

◆흑미 흑미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 항암효과가 있다. 또한 일반 쌀보다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성장과 발육에도 도움이 되며 철분 성분이 빈혈을 예방해준다.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다.

◆가지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성질이 차가워 열을 내려주고 통증을 멎게 하며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포도 포도는 각종 무기질과 유기산, 비타민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포도당이 많아 기력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포도껍질에는 뛰어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인체 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예방해주기 때문에 포도를 먹을 때는 껍질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목이버섯 잡채에 많이 들어가는 목이버섯은 위장을 보호하고 폐를 윤택하게 해준다. 또 피를 맑게 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배변을 이롭게 한다. 특히 철분이 풍부하고 하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피가 부족하기 쉬운 여성들 건강에 좋다.

◆다시마 요오드와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칼로리가 적어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칼슘, 마그네슘도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흡수를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내리는 데도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