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뱀장어 방류사업
상태바
김해시 뱀장어 방류사업
  • 장휘정 기자
  • 승인 2009.05.20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동면 월촌리 낙동강 둔치 2만2.000만미

   
 
김해시는 고갈되어 가는 내수면 어족자원을 회복시키고자 뱀장어치어(민물장어) 2만2천만미를 시 관계자 및 관내 어업인, 봉사단체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0일 오후3시 대동면 월촌리 낙동강 둔치에 뱀장어 치어를 방류했다.

옛날부터 김해 낙동강에는 뱀장어 자원이 풍부한 곳이었으나 낙동강 하구언수문공사로 인하여 뱀장어치어가 낙동강으로 소상(강올라오는 현상)하는 비율이 적어 날로 자원 감소현상이 나타나자 관내 어업인들이 김해시장 읍.면.동 순회때 뱀장어치어 방류사업을 건의한 결과, 김해시가 적극검토 하여 어업인들의 소득증대을 위하여 전년도에 이어 이번에도 다량의 뱀장어 치어를 방류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방류하는 뱀장어 치어는 낙동강에서 성장하여 2-3년후면 상품가치가 있는 크기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전년도에 방류한 뱀장어가 금년 봄 부터 관내 어업인의 연승어업에 포획되어 어가소득에 효과를 내고 있기 때문에 시는 토속어종인 뱀장어가 우리지역의 특산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년차적으로 뱀장어 방류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번에 방류한 뱀장어를 보호하기 위하여 관내 어업인 스스로 불법어구 설치금지 및 방류어류 포획금지 결의를 하여 35cm이하의 어린 뱀장어가 각종 어구에 체포 되었을때에는 낙동강에 재방류하기로 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방류어류를 보호해 나가기로 결의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