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金 전 대통령 서거>퇴임후에도 '민주주의' 정치
상태바
<金 전 대통령 서거>퇴임후에도 '민주주의' 정치
  • 영남방송
  • 승인 2009.08.1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민주주의와 생사고락을 같이한 김대중 전 대통령이 18일, 84세의 나이로 파란만장했던 일생을 마감했다.

고(故) 김 전 대통령은 퇴임 후인 2004년, 자신이 지도자로 있었던 새천년민주당이 2004년을 기점으로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으로 분열했을 당시에도 그는 열린우리당을 자신의 "정치적 후계자"로 인정하면서 정치적 방향성을 분명히 했다.

그는 같은 해 3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됐을 당시에도 "오늘의 탄핵 사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여야 정치인들은 이제라도 각별한 책임감을 갖고 사태를 수습해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었다.

지난해 치뤄진 4월 재보궐선거에서는 차남 김홍업 의원의 통합민주당 공천 탈락과 관련 비서관 명의의 논평을 통해 "같은 문제를 두고 지난 번에는 괜찮다고 공천을 주고 이번에는 불가하다고 공천을 주지 않았는데 이것은 일사부재리의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밝히며 간접적이지만 정치적 목소리를 분명히 했다.

특히 지난 6월 있었던 '6·15 남북공동선언 9주년 기념식 강연에서는 "독재자에게 고개 숙이고 아부하지 말자"며 "우리 모두 행동하는 양심이 돼 자유·서민경제·남북관계를 지키는 데 모두 들고 일어나야 한다"고 말해 한동안 논란을 빚기도 했다.

한편 김 전 대통령은 제15대 대통령을 퇴임한 후에도 김대중 평화센터(사단법인 아태민주지도자회의(The Forum of Democratic Leaders in the Asia-Pacific에서 2006년 명칭 변경)의 이사장으로서 버마 민주화 촉구 특별 성명 및 버마 방문 시도 등을 통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버마의 민주화를 위해서도 꾸준히 활동했다.

2000년 노벨평화상 수상 이후로는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에 참석하면서 세계 평화를 위한 활동을 지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