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모델하우스 `금지령`..민간건설사 `떨떠름
상태바
모델하우스 `금지령`..민간건설사 `떨떠름
  • 손일선 기자
  • 승인 2009.09.2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인하 효과보다 부작용 더 커"

최근 정부가 모델하우스 `금지령`을 내린데 대해 민간 건설업체들이 달갑잖은 표정이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지난 9일 주택사업을 하는 대한주택공사와 공무원연금공단, 군인공제회, 서울시·경기도 등 16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에 공공주택의 모델하우스 건설을 금지하는 대신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활용토록 하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내려보냈다. 민간 건설업체에도 협조를 당부했다.

이는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모델하우스 건설이 분양가 상승 원인이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뒤 나온 것이다.

민간 건설업체들은 이에 대해 썩 내키지 않는 분위기다. 모델하우스 건설을 하지 않을 경우 득보다 실이 더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A건설업체 관계자는 "비용인하 효과는 있을 수 있다"며 "그러나 단순히 비용적인 측면만 따질 게 아니라 소비자들이 모델하우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간과하는 측면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B업체 관계자도 "사이버 공간상의 모델하우스는 한계가 분명히 있다"며 "입주자들이 화면상으로 봤다가 나중에 민원을 제기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업체 관계자들은 더 강한 불만을 쏟아냈다. C업체 관계자는 "주택도 상품이고 모델하우스는 상품을 팔기 위한 일종의 마케팅 수단"이라며 "마치 모델하우스 때문에 아파트 분양가가 크게 올라간다는 식의 논리는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 부동산 전문가는 "초호화 모델하우스는 분명 문제가 있다"며 "그러나 높은 분양가가 문제라면 비중이 가장 큰 택지비를 내리도록 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다음달 초 인천 영종하늘도시와 광교신도시 분양을 앞둔 10여개 업체는 일단 모델하우스 건설을 강행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