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대 도시개발학과 공짜!!!
상태바
가야대 도시개발학과 공짜!!!
  • 최금연 기자
  • 승인 2007.08.3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 연구보조비 지급
   
 
  가야대 이용희 교수  
 

가야 대학의 건학이념은 인내천과 사인여천(事人如千)을 기본정신으로 하고, 교훈을 정직.근면. 창의를 바탕하고 있다. 이는 곧 인간이 만인평등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우리나라 교육이념과 목표인 홍익인간을 만들기 위한 학문의 전당이다.

도시개발 학과는 삶의 터전인 우리의 생활공간의 뼈대를 세우고 이를 아름답게 꾸미고 관리하는 학문으로서 사람과 사회를 둘러싼 사회간접자본 및 생활공간의 효율적인 디자인과 건설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이고, 또 풍요한 생활을 아름답게 꾸미고 다듬는 학문이며, 바로 인류문명의 발전과 함께 걸어온 원천이 바로 도시개발학 분야이다.

이러한 분야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도시개발학과에서는 전공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론과 현장실무 중심의 강의와 전공심화교육과정을 통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기술인 양성교육에 목표를 두고 있다.

정부의 경기활성화 및 지방대학 육성 정책에 힘입어 설치된 가야대학 도시개발학과는 정부의 기반산업과 관련된 학과로서 지역발전을 위하여 김해시의 지원과 요청에 의해 국내 유일의 김해시와 협력 학과로 출발하게 되었다.
 
또한 정부의 신행정수도 건설, 정부의 주택 200만호 건설, 한국형 뉴딜 정책, 대륙붕 에너지개발, 경부고속철도, 원자력발전소 및 풍력발전소 건설, 2020년 목표 전 국민의 상, 하수도 보급률 100%달성을 위한 설계 및 시공, 가덕 신항만 및 신공항 설계 및 건설, GK해상도로 설계 및 건설, 전국토의 기간도로망 확충, 고속도로 설계 및 건설, 21세기 첨단 도시를 만들기 위한 유비쿼터스 신도시 계획 및 건설, 통일한국을 대비한 남북 철도 및 연계도로망 확충, 개성공단, 금강산 개발, 대륙붕개발 등, 지구온난화 등의 기상이변 및 남아시아 권에서 일어난 지진 및 해일에 대비한 범정부적 재해대책, 지하철, 건축, 토목, 플랜트, 도시 인프라 구축사업 등 국가와 지역사회의 기반산업 확충을 위한 기획, 타당성조사, 디자인, 시공, 관리 등의 학문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축 및 인테리어 전공, 21세기 아름다운 도시건설을 위한 도시계획 전공, 지역개발과 부동산학 전공 등 학생 개인의 적성에 맞는 다양하고도 폭 넓은 전공을 이수할 수 있게 하고,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졸업 후 취업률을 높이고자 산.학.연.관의 연계체제를 통한 실무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경남지역에 대한주택공사 등 본 학과와 관련된 정부기관이 이전계획으로 있고, 김해시의 기업도시 유치, 신공항 이전, 고속도로 건설, 신항만 건설 등 도시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기획, 설계, 시공업무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졸업생들의 취업률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판단된다.

도시개발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우선 국가기관으로서 기술직공무원, 정부투자기관인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 한전, 한국도로공사, 농업기반공사, 한국감정원, 석유개발공사, 관광공사, 도시개발공사, 교통공단 및 유비쿼터스 도시관리 분야 등에서 활약 할 수 있다.

특히 공무원은 행정직과 기술직 공무원으로 나누어지며, 기술직공무원의 70% 이상이 도시개발관련 전공 출신이란 것도 바로 우리사회의 기반시설 건설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우리나라의 글로벌기업이나 대기업은 대부분이 도시개발 분야와 전자분야로 구별되며, 이들 글로벌기업의 예를 보더라도 현대, 대우, 삼성, SK건설, 한진개발, 한진중공업, 대림, 한화, 삼환, 고려개발, 삼호, 경남기업, 두산, 쌍용, 코오롱, 현대산업개발, 남광토건, 중앙건설, 한일개발, 풍림, 삼호, 유신, 동원, 범양, 신성건설, 금강종합, 진흥기업, 포철 등 이루 나열할 수 없을 정도의 수많은 기업들이 모두 도시개발학과와 관련된 전공분야 이다.

이러한 사실만 보더라도 도시개발학과의 진로는 가히 넓다고 하겠다. 이와 관련하여 취업은 역시 타 분야보다 아주 전망이 밝으며, 금융권 및 일반기업과 같은 타 업종에서는 명퇴니 정년단축이니 하지만, 가야대학 도시개발학과는 경력과 비례하여 기술이 축적되는 분야로서 정년과 관계없이 고급 기술인으로서 본인이 원하는 만큼 오래도록 종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도 본 학과 선택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김해시에서는 김해시 도시발전을 위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김해시가 가야대학에 김해시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도시개발관련 전문인 양성을 위한 도시개발학과의 신설을 건의하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가야대학에서는 김해시 요청에 의하여 도시개발학과를 신설하고, 2006년 9월 22일 김해시와 관학협약을 맺어 곧바로 대학 내에 김해 도시개발연구소(소장 공학박사 이용희)를 설립해 김해시 도시발전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가야대학은 금년부터 매년 1억 원을 김해시로부터 지원받아 도시개발학과의 재학생 전원에게 연구 보조비를 지원함으로써, 전국 유일의 지자체 지원에 의한 도시개발학과 전원에 대한  연구 보조비 수혜와 교수연구비를 지원 받고 있으며, 가야 대학에서도 관학협약의 일환으로 도시개발대학원 학생 전원에게 전 학년 등록금 50%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성적우수 장학금도 함께 지원함으로써 도시개발학과 학생전원 및 도시개발대학원생 전원에게  전국에서 유일하게 연구 보조비 혜택이 주어지고 있어 지역대학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고 있다.

 또한 산.학.관.연이 상호협력의 한 예로 경남발전연구원(원장 안상호)과 협력을 체결하여,금년부터 도시개발연구소는 3천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도시개발학과는 지역대학에서 지역 발전에 필요한 도시개발을 연구하고,관의 씽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하는 도시개발연구소를 운영함으로써 산.학.관.연 연계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는 상생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입학상담안내 연구실 055-370-1123
가야대학교 도시개발학과 공학박사/기술사  이 용 희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