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10년도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확대 공연
상태바
'2010년도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확대 공연
  • 김향미 기자
  • 승인 2010.03.0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3일(수) 오후 2시 하회마을 전수회관에서 올해 첫 공연

중요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이 3월 3일부터 대장정에 오른다. 우리나라 최고의 전통민속마을인 하회마을에서 800여 년의 기나긴 역사를 이어오며 전승되고 있는 하회별신굿탈놀이는 ‘탈의 예술성’과 ‘탈놀이의 민중성’이 뛰어나며, 놀이를 통해 ‘계층간의 갈등을 조화롭게 해소하고 화합함으로써 공동체를 건강하게 지켜가고자 하는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로움이 담겨 있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세계인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 1997년부터 시작된 상설공연은 지난해 말까지 13년 동안 총 850회 공연에 관람객 130만명(외국인 80,000명 포함)을 돌파하는 경이로운 기록을 쌓으며 이제는 자타가 인정하는 최고의 전통문화공연으로 자리 잡았다. 

상설공연의 기대효과는 지역사회와 안동의 문화발전에 끼친 영향을 통계적으로 드러나는 관람객 숫자로도 잘 알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파급효과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6년 연속 전국 최우수축제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된 밑거름이 되었으며, 나아가 2007년, 2008년, 2009년 한국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3년 연속 선정됨으로써 명실상부하게 대한민국 대표축제가 되어 이제부터는 세계 유수의 축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발판을 세우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0년도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일정은 관광객들의 요구를 십분 반영하여 공연 횟수를 대폭 확대하여 편성하였다. 세부일정을 보면 공연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로 확대되었으며, 3월, 4월, 11월의 경우 토요일 주말공연이 없었으나 금년부터는 월 구분 없이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공연이 편성되었다. 특히 주목하여할 것은 이제까지 주중에 하회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의 가장 큰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매주 수요일 주중에도 한차례씩 공연을 편성하여 수학여행단과 체험여행단의 모집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공연시간도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오후 2시부터 3시까지로 1시간 앞당겨서 편성하였다. 

상설공연에는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체 10개 마당 중에서 비의(秘儀)로 진행하는 강신(降神), 당제(堂祭), 혼례(婚禮), 신방(新房)마당을 제외한 6개 마당(무동ㆍ주지ㆍ백정ㆍ할미ㆍ파계승ㆍ양반ㆍ선비마당 등)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상설공연이 끝난 후 연희자와 관람객이 함께 신명을 풀어내는 뒤풀이 한마당과 연희자와 함께 추억만들기(기념사진찍기) 등으로 진행하여 공연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신명과 감흥을 느끼게 할 것이다.

여러분들의 큰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 동참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 2010년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일정
* 기간 : 2010년 3월부터 12월까지(10개월간)
* 일시 : 매주 수요일, 토요일, 일요일 주 3회, 오후 2시~3시
* 장소 : 하회마을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회관
* 주최 : 중요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