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사건사고...기부금 여수증 발급 사찰 운영자 구속
상태바
사건사고...기부금 여수증 발급 사찰 운영자 구속
  • 조래운 기자
  • 승인 2008.04.2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140억원 상당의 기부금 영수증을 끊어주고 수억원의 이득을 챙긴 사찰 주인이 검찰에 붙잡혔다.

창원지검 특수부는 신도들에게 거액의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 수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경남 거제의 모 사찰 운영자 A씨(42)를 조세범처벌법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A씨는 2005년 12월 사찰을 찾은 윤모씨(35)로부터 10만원을 받고 금액란이 백지인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 주는 등 2년간에 걸쳐 3887명에게 허위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 주고 1억1,600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다.

검찰조사결과 윤씨는 기부금 영수증에 550만원을 기입한 후 연말정산자료로 제출하면서 75만원을 환급받는 등 신도들이 연말정산자료로 제출한 기부금은 모두 147억5,3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방법으로 신도들이 되돌려 받은 환급금은 모두 21억1,300만원에 이르며, A씨는 이 과정에서 타 사찰의 사업자등록번호까지 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총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를 한 후 남는 근로소득금액 중 10% 한도에서 사찰 등 비영리기관에 기부한 금액을 특별공제해 준다는 사실을 알고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별다른 죄의식 없이 관행적으로 허위의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해 주는 사업자나 이를 요구하는 근로자 모두 중대한 범죄에 해당한다는 각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