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산시 저소득층 신용문제 해결과.방책 추진
상태바
부산시 저소득층 신용문제 해결과.방책 추진
  • 변삼석 기자
  • 승인 2010.11.2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과적 신용관리 통해 안정적 생활유지 도모
부산시 부산광역자활센터(센터장 박서춘)는 11월 23일 오전 11시 센터 강당에서 신용회복위원회 부산지부(김중식 지부장)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저소득층의 고충요소 해결 및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신용회복 지원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그와 관련된 예방교육 등을 교류하기로 하였다.

또, 신용회복위원회와 부산시 자활인력지원본부의 지역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저소득층에게 신용회복관련 경제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신용관리의 중요성과 예방법 등을 스스로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협약은 저소득층의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경제문제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채 등 신용불량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던 중에 제안되었으며, 구체적인 협약내용은  저소득층 본인 및 가족의 신용회복지원 서비스의 연계.협력 및 홍보, 신용관리 교육 및 상담 활성화, 신용회복지원 및 교육사업을 위한 상호 편의제공, 양 기관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관련 정보 공유 등이다.

특히, 이번 협약 중 주목할 만한 내용은 신용관리 예방을 위해 교육 및 상담 등 이전보다 적극적인 방책이 나왔다는 것이다. 신용회복위원회의 다양한 사례별 솔루션을 2년째 희망리본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길러온 부산광역자활센터의 상담노하우와 함께 제공함으로써 ‘피부에 와 닿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의도인데, 이를 실행하기 위해 전문 프로그램 개설 및 양 기관 인력파견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논의되고 있다.

기존에 진행 중이던 개인 신용관련 문제 해결방법도 새롭게 바뀌게 되는데, 이전에는 신용관련 문제가 있는 참여자를 신용회복위원회에 단순 연계하는 방식이었다면, 협약 후에는 기관간의 네트워크 교류를 통해 참여자의 신용회복에 대한 전반적관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 각종 정보습득이 다소 어려운 40~50대 이상 참여자들에게 상담을 통한 원리금 감면이나 장기 분할상환뿐만 아니라 개인워크아웃, 사전채무조정 등 개인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신용회복과정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희망리본프로젝트 참여자는 기타 법무상담 및 서류제출 등에서 발생되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어 경제적인 부담도 덜게 된 것이다.

부산시 자활인력지원본부 박서춘 센터장은 “기존의 단순연계 및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네트워크를 활용한 참여자의 전후관리를 통해 신용문제 재발 방지를 도모하고 프로그램화된 예방교육을 활용해 신용문제의 중요성과 스스로 극복하려는 마인드를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스스로 신용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협약의 최종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을 통해 그동안 신용불량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시민과 잘못된 지식·정보로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저소득층, 아예 정보습득의 기회도 얻지 못해 홀로 고민만 하고 있던 저소득층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신용불량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부산시 자활인력지원본부(861-8830~5)나 신용회복위원회 부산지부(1600-550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