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신세계' 계열사로 둔갑하고 있다
상태바
김해시 '신세계' 계열사로 둔갑하고 있다
  • 취재팀
  • 승인 2011.06.2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터미널 7년 전 창원 절반 수준 건립과 이마트 입점발표 후 시민ㆍ사회단체들 주장

         터미널 부지 용도변경 때 땅값만 최소 1천5백억 원 차익 예상
       김해터미널 이용객 편의시설 등 확대 촉구 서명운동 반발 확산
        김해미래포럼, 신세계 특혜성 판매시설 용도변경 때 소송 불사

   
 
  7년전 창원시 인구 40만시대에 건립한 창원시 터미널 주차장과 부속시설인 이용객 승용차 주차장 전경 (440대 주차).  
 

지난 12일 김해시와 신세계가 김해시 외동 김해여객터미널 부지에 당초 지상 3층, 지하 1층, 건축면적 1만 4천681㎡(4,441평)의 여객터미널부터 짓기로 했다가 수익성을 고려해 이마트와 대형 영화관을 함께 건립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김해시와 신세계가 김해시 외동의 김해여객터미널 주차장 부지에 판매시설인 상업용도로 지목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터미널을 지어야만 터미널 부대시설로서의 지구단위 용도를 변경할 수 있다는 법령을 교묘하게 이용, 터미널은 생색용으로 쥐꼬리만큼 신축하고 나머지 부지에 이마트와 대형 영화상영관을 오픈시키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어 시민 반발을 사고 있다.

김해시는 그동안 시장과 실무국장들이 나서서 수십 차례에 걸쳐 2014년까지 이 부지는 주차장(터미널)외 다른 용도의 사업이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이는 김해시가 터미널과 주차장 부지를 상업용지로 바꿔주므로 해서 발생하는 특정기업 특혜시비에 휘말리는 것을 꺼려 김해시가 고집스럽게 공용부지 용도변경을 거부해 온 것이다.

특히 신세계가 신축하겠다는 터미널이 턱없이 협소하여 50만 시민에게 맞지 않고 나아가 6~70만 김해시의 미래에도 전혀 대비되지 않는다는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만, 김해시는 이 부분에 대한 아무런 대책도 방안도 세우지 않고 오직 신세계가 요구하고 있는 조건을 맞춰 주기 위해 적극 협조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다.

김해시민들의 지지로 당선된 민선 시장이 적어도 터미널 부지 신축 및 활용과 용도변경 등에 대해서는 절대적인 우선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엇 때문에 그 우선권을 미래의 김해를 위해 시민을 위해 뜻있게 행사하지 못하고 대기업인 신세계를 위해 포기하는지 시민들은 의아해 하고 있다.

   
 
 

신세계가 발표한 김해터미널 전경. (빨간 점선안) 초라하기 그지없는 반면 이마트 시설은 거창하다.

 
 
행정을 잘 모르는 일반시민들과 운전자들조차 최소한 버스터미널은 전체 면적의 40% 이상(8,882평/29,362㎡ 7년 전 창원 수준) 되어야 향후 10년 정도 이용승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인데 김해시는 현재 터미널보다 낫다는 이유만으로 신세계가 내민 왜소한 터미널 신축계획안을 받아들이고 있는 등 주객이 전도돼 가고 있다는 것이다.

김해시의 이 같은 잘못된 졸속 행정은 결국 차후에 터미널을 다른 곳으로 옮겨 주고 이 부지 전체를 오피스텔 등 신축을 도와주기 위한 터미널 철거를 대비한 형식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현명하신 시민여러분 꼼꼼히 한번 비교해 보세요.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창원시 터미널과 김해시 터미널은 인구, 운행횟수, 노선, 이용객이 비슷하지만, 터미널의 부대시설은 창원의 100분의 1정도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창원시가 버스이용승객을 늘리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터미널 부설시설인 이용승객 주차장은 440대 정도 동시주차가 가능하고 창원을 출발하는 이용승객들에게는 1박2일 동안 주차비를 받지 않는 등 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2일 이후부터는 1일 5천원의 주차비를 받고 있지만 이용객들이 늘어나면서 주차공간이 협소할 때도 있다는 것이 주차관리인의 말이다.

창원터미널은 이뿐만 아니다. 터미널 앞 넓은 광장에 분수대와 잘 갖춰진 녹지 공간 사이로 시민들을 위한 벤치가 마련돼 있으며 6곳에 자전거 주차공간도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터미널 버스운전기사들에게는 부설주차장 이용이 완전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기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었다.

김해시도 저 넓은 주차장 부지를 특정 대기업을 살찌우는데 일조할 것이 아니라 창원시처럼 이용시민 편의를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부터 먼저 해야 할 것이다.

김해미래포럼(회장 조유식 전 김해터미널 내외동 이전촉구시민대책위원장)은 "김해터미널도 최소한 7년 전 인구 40만 시대의 창원시 터미널 수준은 되어야 하고 만약 그러하지 않고 현 계획대로 터미널 건립과 대형 판매시설을 위한 용도변경을 추진한다면 시민ㆍ사회단체들과 함께 저지운동을 펼 것이며 경우에 따라 법적 소송도 불사할 것이다" 며 반발하고 있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터미널이냐! `시민반발`
         화난 시민들 본지에 창원터미널 비교 보도 요청 쇄도
        창원시 터미널 이용객 전용주차장 무료 ㆍ 440대 주차
         김해시 터미널 이용객 전용주차장 자체가 없어 대조

   
 
  창원시 터미널 앞 분수대를 비롯한 확트인 광장이 시민과 이용객들에게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한다.  
 
김해시는 최근 김해시 청소행정 서비스개선을 위해 현 3개 용역업체에서 2개 업체를 늘려 5개 업체 체재로 전환하기 위해 홍보전단까지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배포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김해시는 이 홍보지에서 50만 김해시에 걸맞은 대민청소행정 서비스 차원에서 청소용역 업체 수를 5개로 늘려 경쟁체재로 운영하여 시민들에게 쓰레기 수거 비용을 줄여 주겠다고 하고 있다.

김해시는 10년 전, 20년 전 인구 30만 시대의 청소행정서비스 정책은 50만 대도시에 부응하고 대 시민 서비스차원에서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참으로 오랜만에 솔직한 김해시의 청소용역위탁관리업체 운영에 관한 정책은 시민들로부터 박수 받을만하다고 본다.

하지만 새로 참여하는 2개의 청소용역 업체는 김 시장의 선거를 도와준 모씨가 법인을 설립하여 감나무 아래서 홍시가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뒷맛이 좀 그렇다.

김해시가 청소용역관리업체 추가지정을 위한 필요성을 강조할 때는 인구 50만 대도시의 시로서 변화된 여건에 맞게 청소용역정책도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김해시가 50만 인구의 대도시로 변모하였고 그에 걸맞은 시민 서비스행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시민지지를 호소하면 유독 시리 대중교통 정책인 터미널 문제만큼은 30만 시민시대를 고집하는 등 이중 잣대를 들이대고 있어 일관성 없는 김해시의 모순점을 적나라에 보여주고 있다.

김해시는 청소용역업체 추가 선정과정에서 투명성과 시기가 적절치 않다고 건의하는 청소과 공무원들을 차례로 인사조치 했고, 김해터미널 판매시설 용도변경 건에 대해서도 원칙을 내세우며 이를 반대했던 본청의 해당 분야 전문공무원들을 읍면동으로 내몰아치는 보복인사를 했다는 말들이 시민들 사이로 솔솔 퍼지고 있다.

이 자리의 전 지주들은 "김해와 시민들을 위한 공용시설로 사용된다는 말에 협조한다는 차원에서 그 땅들을 평당 몇십 만원씩의 보상금을 받고 내주었는데 인제 와서 김해와 시민을 위한 시설이 아닌 대기업 위주의 개발을 한다고 하니 너무 억울하다"고 했다.

또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이용시설이 1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는 그 규모가 1/5로 대폭 축소되어 건립한다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신세계도 홈플러스처럼 이곳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큰돈을 벌기 위해 이마트 입점과 대형 영화관 등 판매시설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사회 환원차원에서 김해시민들의 편의시설부터 충분히 확충해 주는 것이 상생의 도리라고 본다.

김해시도 한 점 부끄럼 없는 양심적 결단으로 상업용지로 용도변경을 추진한다면 먼저 터미널 신축문제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제고하는 정책결단을 내려 시민들의 의혹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터미널 광장 곳곳에 설치된 자전거 게시대.  
 

   
 
  터미널 앞 녹지공간 중간 중간 벤치가 있다.  
 

민원현장 취재팀
(영남매일 동시 보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