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교육청, 전국 최초 학력인정고 2억 장학금 지원
상태바
경남교육청, 전국 최초 학력인정고 2억 장학금 지원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2.01.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미용고.에니메이션고.경남복지고 231명 혜택
경남교육청(교육감 고영진)이 전국 최초로 학력인정고 3개교에 2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도교육청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이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고 있는 경남 도내 학력인정고등학교 3개교 231명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함께하는 교육을 위해 장학금 1억9,958만9,000원을 12월 28일 지급했다.

이번에 지급된 장학금은 3개 학력인정고등학교 학생 738명 가운데 31.3%에 해당하는 것으로 법정 저소득층 자녀를 비롯해 이미 학비지원 학생을 포함하면 76.6%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학비 혜택을 받는 것이다.

특히, 이번 장학금은 전국 최초로 경남도내 학력인정고등학교 생활을 무난히 적응한 학생들에게 사후 지급하는 것으로서 학교 급지에 따라 학생 입학금과 1년 수업료에 해당하는 금액으로서 학생 1인당 116만7,000원에서 74만6,400원을 지급했다.

이 장학금 지급 목적은 2011학년도부터 일반 특성화고 학생 학비 전액 지원에 따라 상대적으로 소외받기 쉬운 특성화고 형태의 학력인정고등학교 학생들에게도 학비를 지원함으로서 교육복지를 함께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경남 도내에는 학력인정고등학교가 3개교가 있으며 이들 학교는 평생교육법 제31조에 의거 설치한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로 고등학교 학력을 인정받고 받고 있는 학교다.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위치한 경남미용고등학교는 설립된 지 25년이 넘은 학교로 국내외 미용계에 유명한 인사를 배출하고 미용계 특성화학교로서 이미 자리 잡고 있다.

김해시에 위치한 경남에니메이션고등학교는 에니메이션계 특성화고 학교로서 국내외 유명대학에 진학함과 동시에 아울러 기업과의 산학협력 성과가 매우 높다.

또 함안군에 소재한 경남복지고등학교는 보건 간호계 특성화학교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간호업계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2012년 3월 1일자로 경남보건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해 의욕적인 학교 경영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학력인정학교에는 개인의 소질 계발과 진로를 미리 결정하기 위한 학생들도 많지만 입학 초기나 학기 중에 정규 고등학교에서 학교 부적응으로 인해 재입학을 하는 대안교육이 필요한 학생도 있다.

경남교육청이 이번에 지급하는 장학금은 대안교육을 필요로 하는 이러한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인간으로 적응하기 위해 용기를 잃지 않고 꿈과 희망을 가지고 학업에 충실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도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남교육청 신진용 과학직업과장은 “이 장학금 지원은 고영진 교육감의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에서 비롯한 특단의 조치였다.”면서 “전국에서 최초로 지급한 학력인정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이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