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올해 中企 육성자금 5,600억 원 지원
상태바
경남도 올해 中企 육성자금 5,600억 원 지원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2.01.03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영·시설설비·창업 등 자금 저금리 융자
- 자금유동성 해소, 창업·설비투자 등 기대

경남도가 ‘대한민국 번영 1번지 경남’을 이끌고 나갈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올해 중소기업 육성자금으로 전년도 보다 100억 원이 늘어난 5,600억 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는 원자재 구입 및 인건비 지급 자금 등 경영안정자금 3,000억 원, 미래성장 동력 확충 기반을 위한 시설설비자금 2,000억 원,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안정자금 300억 원, 영세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자금 100억 원과 상생협력 자금 200억 원 등 총 5,600억 원이다.

특히, 사회적 약자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도 경영 및 시설설비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 및 생계형 창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년 보다 100억 원이 증액된 총 300억 원을 저금리로 융자 지원한다.

경영안정자금은 상·하반기로 나누어 각각 1,500억 원씩 도내에 주된 사무소와 사업장을 둔 업체로서 제조업 전업률이 30% 이상인 중소제조업체 및 관광숙박업, 여객운송업,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사회적기업 등을 대상으로 지원되고, 융자조건은 업체당 5억 원까지로 2년 거치 1년 균분 상환이며 도에서는 거치 및 상환기간 중 2~3%의 이자차액을 보전해 주게 된다.

시설설비자금은 공장신축, 증개축에 소요되는 자금 및 공장 또는 사업장 임차보증금으로 업체당 10억 원까지로 2년 거치 3년 균분상환 조건이며, 거치 및 상환기간 동안 2.5~3.5%의 이자차액을 보전받게 된다.

청년실업 해소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에서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은 업체는 경영 및 시설설비자금 신청 시 지원하는 이자를 일반 기업보다 1% 더 우대하여 지원하고, 신재생 에너지 기업, 여성·장애인 기업 등 총 10종의 우대기업에 대한 이자를 0.5%정도 우대하여 지원하게 된다.

중소기업 지원자금은 1월 2일부터 12월까지 자금이 소진될 때까지 지원되고, 자금지원을 신청코자 하는 기업은 경남도와 협약을 맺은 경남은행, 농협 등 기업에서 거래하는 시중 14개 금융기관을 통해 중소기업육성자금 통합관리 관리시스템(http://money.gndo.kr)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남도청 홈페이지(http://www.gsnd.net)를 참조하면 된다.

경남도 김경일 경제기업정책과장은 “올해 중소기업 경영환경은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 요인과 경기회복세 둔화로 투자가 위축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활력회복에 경남도의 자금지원 시책이 뒷받침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경남도가 지원한 자금은 경영안정자금 2,351억 원과 시설설비자금 2,039억 원 등 모두 2,049개 업체 4,825억 원을 지원했으며, 글로벌 금융위기에 처한 도내 중소기업의 경영자금 유동성 해소와 창업 및 시설설비 투자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