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토양검정.농업용수 무료 정밀검정 지원
상태바
토양검정.농업용수 무료 정밀검정 지원
  • 조래운 기자
  • 승인 2012.01.1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영농의 초석을 다져 강소농 실현

김해시에서는 과학영농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농업기술센터내 최첨단(ICP 외 35종) 분석장비를 갖추어 친환경농업관리실(토양, 농업용수분석)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1,900점(토양 1,670점, 농업용수 100점, 식물체 및 액비분석 30점)의 정밀검정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토양검정은 pH외 8종, 농업용수검정은 pH 외 15종 성분 검정으로 필지별 토양시비처방서 및 농업용수분석 결과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토양검정 결과는 농업토양정보시스템(http://soil.rda.go.kr)에 입력하여 농업인과 일반인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서비스 제공하며, 농업용수는 분석결과를 통하여 수경재배에 필요한 양액처방서를 발급하여 검사비 절감에 따른 경영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김해시에서는 당면 현안인 4대강 유역 농지 리모델링(505㏊) 작업이 완료된 지역의 토양을 권역별로 채취 및 분석을 실시하여 토양 물리성 및 이화학성 개선을 위한 토양관리 방안을 제시하여 토양 비옥도 증진과 주요 재배작물의 재배여건 기반을 조성할 계획에 있다.

또한, 올해부터 시행중인 가축분뇨 해양배출 금지로 인하여 축사에 쌓이고 있는 축산분뇨를 농지에 액비로 이용하기 위한 정밀검정/처방을 실시하여 자연순환 농업을 확산시켜 가축분뇨 처리 및 화학비료 사용량 절감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고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이다.

김해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정밀검정 의뢰시 다음과 같이 당부사항을 요구하고 있다.

토양은 시료채취 시 표토의 1~2㎝의 유기물층을 걷어낸 뒤 해당 작목의 뿌리가 왕성히 활동하는 부분의 흙 500g(어른주먹 3개 정도) 떠오면 되고, 농업용수는 1ℓ 페트병을 깨끗이 세척한 후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가득 담아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시료접수 후 7~10일의 기간이면 정밀검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