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약용식물 연령초(延齡草) 지리산서 첫 발견
상태바
약용식물 연령초(延齡草) 지리산서 첫 발견
  • 지청원 기자
  • 승인 2008.06.1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대 성환길 석좌교수 23포기 확인

   
 
  <사진설명> ......지리산 반야봉 부근에서 발견된 연령초 모습.  

 

  우리나라 북부지방에는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남부지방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약용식물인 ‘연령초(延齡草)’가 지리산에서 자생하는 것이 확인돼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국제대학교 제약공학과 성환길 석좌교수에 따르면 지난 8일 지리산 반야봉(해발 1728m) 일대의 약용식물을 탐사하던 중 정상에서 북쪽으로 조금 아래에 흰 꽃이 만개해 있는 연령초를 발견하고 그 주위를 살펴본 결과 23포기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성 교수는 연령초를 촬영한 뒤 학계에 보고하는 한편 연령초가 발견된 반야봉은 고산지대여서 서늘한 기후에 습도와 토양 등이 연령초의 생육조건에 알맞아 차츰 번식해 개체수가 늘어났을 것으로 예측했다.

연령초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하나의 줄기에 잎자루가 없는 잎 3개가 줄기를 둘러싸고 있으며  5~6월경에 줄기 끝에 한 송이의 꽃이 흰색으로 피고 열매는 둥글고 7~8월에 맺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령초는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생약명으로는 우아칠(芋兒七)이라고 해 중풍치료와 혈액순환, 고혈압, 진통, 지혈, 거담, 통경, 위장약, 수렴약 등으로 쓰이는 요긴한 약용식물이다.

성환길 교수는 “우리나라 북부지방에서만 자라는 연령초는 남부지방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약용식물이었는데, 이번에 지리산에서 최초로 발견하게 돼 기쁘다”면서 “이번 발견으로 지리산은 한・온대지방의 각종 약용식물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약초의 보고’임을 새삼 확인하게 됐다”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지난해에도 북한에서만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민둥인가목’을 지리산에서 처음으로 발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