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악취 해결 정부와 국민이 함께 노력해야
상태바
악취 해결 정부와 국민이 함께 노력해야
  • 영남방송
  • 승인 2013.05.1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호 한국환경공단 악취관리센터장>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유해 화학물질 누출 사고와 층간 소음이 야기한 이웃 간의 충돌로 인해 환경 문제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과거 수질·폐기물·대기오염 등 전통적으로 인식돼오던 물질 공해뿐 아니라 소음·악취 등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감각 공해에 대한 인식이 급격히 높아지는 것이다.

박근혜정부는 정부3.0을 통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환경 복지를 통한 국민행복 시대를 연다고 계획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물질 공해뿐 아니라 감각 공해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감각 공해 중 악취는 유해 화학물질 누출 사고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악취는 사람의 후각을 통해 심리적·정신적 피해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또한 발생원과 원인 물질이 다양하고 복합 물질로 구성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저감 대책을 수립하는 데에 전문지식과 고도의 축적된 기술이 필요하다.

2012년 악취 관련 민원 발생 건수는 9941건으로 전년의 8372건에 비해 증가하는 등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다. 이에 따라 악취 관리의 시급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은 악취 오염 저감기술 및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2년 7월 악취 오염 방지 및 개선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전국 단위 악취배출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기술 지원, 진단을 수행하기 위해 악취관리센터를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복합 악취 및 지정 악취 22종의 악취 물질 분석을 위한 국내 최대 전문 악취분석실을 새롭게 구축해 운영 중이다.

우리나라도 이젠 과거 산업 성장을 주도했던 시대가 지나고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네트워크의 글로벌화 등으로 국민의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날로 커가고 있다.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악취를 발생시키는 영세 사업장, 중소기업과 축사·분뇨시설 등에 대해 악취를 줄일 수 있도록 기술 지원, 공정 개선 자문 등을 무료로 지원해주고 있다.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국민들도 스스로 악취를 발생시키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아파트 화장실이나 공공시설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등 환경을 위해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