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수족구병 확산… “영유아 특히 주의해야”
상태바
수족구병 확산… “영유아 특히 주의해야”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3.06.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성인 보호자 모두 손씻기 등 개인위생 철저 당부

영유아를 중심으로 피부와 점막에 붉은 수포가 생기는 수족구병이 의심되는 환자가 늘고 있어 보건당국이 주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19∼25일에 전국 병의원에서 신고한 수족구병 의사환자(의심환자)가 전체 외래환자 1000명 당 10.8명으로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이런 환자 발생 비율은 지난해 비슷한 시기의 1000명 당 4.8명이나 작년 전체 평균 1000명 당 4.1명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이다.

특히 수족구병 의사환자 가운데 만 5세 이하 영유아가 92.1%를, 만 2세 이하가 60.1%를 차지해 어린이를 돌보는 시설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질병관리본부는 강조했다.

콕사키바이러스A16 또는 엔테로바이러스71이라는 장바이러스에 의해 여름과 가을철에 많이 걸리는 수족구병은 감염 초기에 미열과 함께 혀, 입안 점막, 손, 발 등에 빨간 선이 둘린 쌀알 크기의 수포가 솟아나는 증상을 보인다.

대부분 가벼운 감기 증상으로 끝나지만 심한 경우 무균성 수막염이나 뇌염으로 악화할 수 있으며 면역체계가 미성숙한 신생아가 감염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수족구병을 예방하려면 영유아와 성인 보호자 모두 손씻기를 생활화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고,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신속하게 진료를 받고 발병 후 1주일간은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가지 말고 집에서 치료를 받아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고 질병관리본부는 당부했다.

또 수족구병에 걸린 영유아가 팔·다리가 가늘게 늘어지면서 힘이 없어지는 등 마비증상을 보이면 신속히 의료기관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라고 강조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수족구병 예방홍보수칙이 담긴 홍보물을 지자체에 배포, 국민들에게 수족구병 예방수칙을 제시하고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 수족구병 예방수칙

◇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
- 엄마와 아기가 함께 외출 전·후, 배변 후, 식사 전·후
- 산모, 소아과나 신생아실 및 산후 조리원·유치원·어린이집 종사자는 아기기저귀 교체 전·후 철저히 손 씻기
◇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의 청결(소독) 지켜주기
◇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바로 진료를 받고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하기
◇ 환자의 배설물이 묻은 옷 등은 철저히 세탁하여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