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제6회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 개최
상태바
제6회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 개최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4.08.0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청소년 독서단체 김해에서 만나다

김해시와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 공동주최하는 제6회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가 오는 8월 7일~8일까지 김해대학교와 동부스포츠센터에서 개최된다.

독서토론의 롤 모델로 자리잡은 본 대회는 전국에서 128개팀 640명이 참가 희망하였으며, 지역안배, 독서활동 지속성, 문화 소외지역 등을 고려하여 44개팀 220명이 최종 선정되어 참가하게 된다.

이번 대회는 청소년의 역사 의식, 역사를 통한 사회의 변화, 개인과 사회의 성숙을 집중 토론코자 “우리는 왜 역사를 말하는가 ?”를 주제로 정하고 “가미가제 독고다이(김별아), “금서, 시대를 읽다”(백승종), “불량유전자는 왜 살아남았을까?”(강신익), “속물 교양의 탄생”(박숙자) 네 권을 주제도서로 선정하였다.

전국에서 온 청소년들은 1박2일 동안 주제도서 토론을 통해 인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소통과 공감의 능력을 키우며, 삶과 사회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이 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 전국단위 유일의 비경쟁 독서토론 대회로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우고, 좋은 질문생성과 새로운 방법 모색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회진행은 7일(1일차) 오후 2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공동체놀이, 저자와의 대화, 질문하는 독자, 간담회 등이 개최되며 8일(2일차)에는 토론하는 독자, 저자가 말한다, 100자 소감문적기, 폐회식 등으로 마무리 된다.

노순덕 도서관정책과장은 "이 대회를 통해 전국의 청소년들에게 가야의 숨결이 넘치는 명품 교육도시 김해를 널리 알리고, 주제도서 저자와 인문학적 고민을 함께 풀어내며, 사회와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길을 찾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