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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발전의 현실적 대안으로 마함 통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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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발전의 현실적 대안으로 마함 통합 추진
  • 이보람 기자
  • 승인 2009.10.01 12: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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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함안 민간단체
 
 
행정구역 자율통합 건의 신청이 마무리된 가운데 마산과 함안의 민간단체들이 연대를 통해 두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마산과 함안의 통합 추진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마산발전범시민협의회(회장 김형성)와 행정구역 통합 추진 마산시준비위원회(위원장 이학진) 등 마산의 2개 단체와 행정구역통합 추진 함안군준비위원회(위원장 하성식)와 함안삼칠․대산추진위원회(위원장 황원철) 등 함안의2개 단체 대표들은 지난 1일 오전 마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인근 도시의 반대로 마산시민과 함안군민이 바라는 ‘마창진함’ 또는 ‘마창진’의 통합이 어렵다면 상생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마산과 함안만의 통합을 추진해 나갈 것을 밝혔다.

이날 마산․함안의 4개 단체 대표들은 “현재 행안부에 건의된 4개 시․군의 통합 대상은 철저하게 각 지자체의 이해관계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이는 통합 논의를 다시 원점으로 돌려놓으며 지역주민들에게 깊은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전제하고 “통합모델에 포함된 모든 지자체에서 찬성이 50%를 넘어야 하는 행정안전부의 여론조사 방침 상 대다수 마산시민과 함안군민이 지지해 온 ‘마창진함’ 또는 ‘마창진’의 통합은 현재 창원의 경우 통합 찬성 여론이 50%를 밑돌고 있고, 진해의 경우 창진 2개 도시만의 통합을 건의했을 뿐만 아니라 7000명의 서명을 받아 통합 반대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반대 여론 확산으로 성사가 불투명해 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4개 단체 대표들은 “마산과 함안 지역주민들은 80% 이상이 통합을 찬성하고 있고, 통합시기도 내년 지방선거 전을 원하고 있으며, 연내 자율통합을 추진하지 못하면 2014년에는 행정체제개편에 따라 강제적인 통합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고, 지역발전을 위한 아무런 인센티브도 기대할 수 없기에 두 지역의 미래를 위해 마창진함 또는 마창진의 통합이 어렵다면 주민들의 뜻에 따라 연내 자율통합이 가능한 마산과 함안만이라도 우선적으로 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힘을 모아 나갈 것”을 밝혔다.

마산과 함안의 통합 근거에 대해서는 “마산은 로봇랜드 조성을 비롯한 마산 발전 6+6프로젝트를 통해 항만물류․첨단산업․해양관광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확실한 비전을 갖고 있고, 함안은 풍부한 산업용지와 개발 잠재력을 갖고 있어 도농통합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마산과 함안이 통합되면 재정규모 1조2000억 원의 경남 제1의 도시로 부상할 뿐만 아니라, 통합 시 서울(605㎢)보다 더 넓은 면적(747㎢)을 확보함으로써 앞으로 체계적이고 균형 있는 도시계획 수립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 역설했다.

이에 따라 이들 4개 단체는 두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앞으로 굳건한 연대를 통해 마산과 함안의 통합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을 강조하며 마산․함안 두 지역 주민 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이 마산과 함안의 통합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현재 마창진함 4개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는 행정구역 통합 논의가 각 지자체별로 통합 대상이 달라 여론조사를 앞두고 그 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마산과 함안의 민간단체들이 현실적 대안으로 마함의 통합을 촉구하고 나섬에 따라 통합 추진의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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