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대곡초등 창작 국악동요제 우수상 수상
상태바
김해 대곡초등 창작 국악동요제 우수상 수상
  • 정선자 기자
  • 승인 2014.09.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구슬 교사 `상모야 돌아라` 노래 작사ㆍ작곡
8월 29일서울 서초동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열린 제28회 창작 국악동요제에서 전구슬 교사가 작사·작곡한 ‘상모야 돌아라’가 우수상을 받았다.

‘상모야 돌아라’ 국악동요는 풍물놀이판에서 소고잽이가 상모를 돌리는 모습을 노래로 표현하였는데, 상모를 돌리는 모습과 장단·진법·춤사위 등 풍물놀이의 여러 가지 요소가 흥겨운 자진모리 장단에 어울리게 만들어졌다.

 
 
노래는 김해지역의 ‘꿈가득중창단(오영미 지도)’과 양산지역의 ‘해피아이즈(윤상훈 지도)’ 학생들이 연합하여 ‘곳고리 중창단’ 이름으로 13명 학생이 출연하였다. 곳고리는 꾀꼬리의 옛우리말 표현으로 중창단은 본선 무대에서 꾀꼬리처럼 예쁜 목소리로 노래를 불렀고, 직접 상모를 돌리면서 전통적인 춤사위를 선보여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았다.

전구슬 교사는 국악교육을 특색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김해 대곡초등학교에서 음악 과목과 국악관현악단·사물놀이단을 지도하고 있고, ‘상모야 돌아라’ 외에도 ‘종묘제례악 시작한다’, ‘다섯 악사 이야기’등 주로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국악동요를 작곡했다. 이 중 ‘종묘제례악 시작한다’는 내년에 지학사 5~6학년 음악과 교사용지도서에 수록될 예정이어서 앞으로 많은 교육적 활용이 기대된다.

KBS 한석준 아나운서와 국악인 송소희가 진행한 이날 대회 실황은 KBS 1TV가 추석 연휴 9월 9일(화) 12시 10분부터 13시 30분에 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