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문화축제 '엉망진창'… 너도나도 술장사
상태바
가야문화축제 '엉망진창'… 너도나도 술장사
  • 특별 취재팀
  • 승인 2018.05.0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부스 개막식 때부터 아예 철폐 일부 오후 문 닫고 철수
자원봉사 자생단체 임원, 회원 모두 읍면동 식당운영에만 '눈독'

'이천년 가야역사, 찬란한 항해!'를 주제로 제42회 가야문화축제가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1일까지 5일간 김해 대성동고분군 일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축제는 전체적으로 발전했다는 평은 받았지만 세부적으론 엉성하고 엉망이었다는 비난도 많았다.

먼저 축제를 알리는 홍보물인 포스트와 거리 가로등꽂이 홍보물은 너무 어둡고 칙칙하여 축제 행사 홍보물로는 실패작이었다는 평이다.

김해 시내 곳곳에 나붙은 포스트는 의령 의병축제 포스트와는 "비교도 안 된다"는 반응들이었다.

또 개막식 당일 특설 무대의 축포 일부는 작동되지 않았으며 혼불채화는 안내 미숙으로 혼연일체를 이루지 못해 감동을 주지 못했다.

개막식 당일도 그렇다, 청소년들의 우상 아이오아이 멤버 '청하'를 보기 위해 김해지역 청소년 약 3000여 명이 몰려들면서 행사장 주변은 온통 학생들 체험장을 방불케 했다.

이 때문에 일반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제대로 축제 행사장을 찾아다닐 수 없을 정도로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학생들은 개막식 공연이 펼쳐진 고분군 특설무대와 더 가까이 앉기 위해 개막식 두 시간 전부터 무대앞 의자에 가방을 놓아두는 등 좌석 쟁탈전을 벌였다.

이 때문에 개막식 시간에 맞추어 나온 시민들은 빈 좌석이 없어 모두 서서 개막식을 지켜보아야만 하는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어른들은 모두 장시간 서서 개막식과 공연을 보아야만 하고 학생들은 대부분 자리에 앉아 편안하게 공연을 즐기는 충ㆍ효ㆍ예가 사라진 이상한 광경이 벌어진 것이다.

개막식장을 더나드는 진출입로도 확보되어 있지 않아 개막식을 마치고 행사장을 나가려고 하던 내빈과 스님들이 출구를 찾지 못해 헤매다가 무대 옆 시설물인 좁은 철 파이프 사이로 겨우 빠져나가기도 했다.

안내하는 사람 하나 없고 경호업체 직원들은 길목을 만들어 주거나 터주는 데 도움을 주기는 고사하고 그냥 쳐다만 보고 있을 뿐이었다.

시민이든 학생이든 엄청난 사람들이 행사장 주변을 오가며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지만, 행사장 인도 보행로 중앙 곳곳에 불법주차 차량들 때문에 엄청난 불편을 겪기도 했다.

유모차에 아이를 태우고 나온 주부들과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은 지나가지를 못하고 한참을 서 있어야만 했다.

학생 인파를 피해 부스 뒤쪽으로 오가든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은,  학생들이 단체로 삼삼오오 모여 담배를 대 놓고 피우고 일부는 꼬치구이를 안주 삼아 술 파티까지 열고 있어 어른들의 심기를 이래저래 불편하게 했다.

전직 중학교 모 교감 선생님은 "가락 문화축제에 참가도 해보고 가훈 써주기 봉사도 해 봤는데 올해처럼 이렇게 무질서가 난무하고 청소년들의 탈법 비행장이 된 것은 처음"이라면 개탄했다.

또 "행사장 내 교통정리를 하는 사람, 쓰레기봉투를 들고 다니면서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하던 사람, 행사장 안내를 해 주던 사람, 불량 불법 장사꾼들을 막아 주던 사람, 각종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요원 등 평소 쪼기 입고 다니든 사람들이 한 명도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김해외식업 한 임원은 "축제 행사가 원만하게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읍면동 자생단체 회원들의 자원봉사가 절대 필요한데 언제부터인가 축제행사 도우미가 아니라 읍면동 식당운영 도우미가 되어 매상 올리는데 모두 혈안이 되어있다보니 축제는 뒷전이 되고 있다"며 "읍면동 식당운영으로 평균 약 3천만 원 정도 매상을 올린다고 하는데 그 돈으로 무엇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장유의 모 시의원은 "읍면동 식당운영비로 일괄 300만 원을 지원해 주고 있으며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무료 식사 대접 경비로 읍면동 식당에 일괄 200만 원씩 지원해 주고 있지만 읍면동 식당 어디에도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대접한다는 안내 문구가 없다"고 지적했다.

여기다 김해시의 일부 부서와 인제대 등이 부스를 운영하겠다고 현수막만 부착해 놓고 개방 하지 않고 철폐를 해 놓기도 하였으며 일부는 오후 5시경부터 아예 천막을 내려 철수하는 바람에 이상한 축제장이 되기도 했다.

특히 일부 축제 연계 행사 또는 부대행사로 참여하여 주관하는 주관단체들도 지원금만 받고 일체의 자체행사 홍보를 하지 않는 바람에 특설무대 앞좌석은 늘 텅 비어 있었다.

28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된 김해오광대 공연과 농악공연을 비롯하여 민속공연장에는 시민 100여 명이 겨우 자리를 지키고 있었고 1000여 좌석은 휑하니 비어 있었다.

가야문화축제를 더욱 발전시켜 세계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시민들과 단체들 스스로 사심을 버리고 혼연일체가 되어 김해를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시민들을 따뜻하고 친절하게 맞아 주는 성숙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내외동에 사는 김 모씨는 "김해시 자원봉사자가 12만 명을 넘어 전국 최대 자봉사자를 가진 도시라고 자랑을 해 왔는데 12만 자원봉사자들이 다 어디 갔기에 가야문화축제장에 자원봉사자들이 1/1000도 보이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비아냥거렸다.

전직 가야문화축제 임원이었던 모 씨는 "가야문화축제 제전위원이 100명이나 되는데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는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흥분했다.

수릉원에는 공연 차체가 없어 찾는 사람이 없고 파리만 날리고 있는 부스가 수두룩하여 해질 무렵이면 아예 철수하는 부스도 많았다.

김해시 읍면동 소개와 관광안내 목적으로 '시민의 종' 주변에 세워놓은 펼칠 막은 바람에 넘어져 토ㆍ일요일 이틀을 보냈지만 세우는 사람도 관리하는 사람도 없이 그냥 넘어진 채로 방치되기도 했다.

축제 행사는 세밀하고도 철저하게 시민편의 위주로 준비하여 즐겁게 해야 하는데 안일한 사고와 진화하지 않는 관습과 습관으로 얼렁뚱땅 넘겨보겠다는 의식 때문에 일반 시민들은 세금고충과 짜증축제로 이중 삼중의 고통과 피로만 쌓이게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김해시와 가야문화축제 제전위원회는 각성해야 한다.

▲ 대성동고분군 입구에도 하루종일 불법주차가 되어 있다.
▲ 도대체 이곳에 불법주차 차량을 방치하고 있는 관계자 모두 이해가 가지 않는다
▲ 사람이 다녀야 할 인도는 10여대의 불법차량들이 점령하고 있다.
▲ 간이화장실 입구를 둘러싸고 있는 불법주차 차량들 때문에 화장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었다.
▲ 불법주차 때문에 사람이 제대로 다닐 수 없다.
▲ 해반천 행사장 입구를 막고 있는 트럭.
▲ 개막식 첫날부터 다음날까지 문 닫은 부스때문에 축제 행사 이미지가 엉망이 되었다.
▲ 이상한 지원센터와 소주회사 홍보하고 있는 읍면동 먹거리 부스들.
▲ 김해 축협도 한우숯불구이와 술장사로 솔솔한 재미를 보고 있다.
▲ 토요일 오후 특설무대 앞 김해오광대와 민속공연 관중없어 썰렁하다.
▲ 시민의 종 주변 19개 읍면동 관광 홍보물들이 이틀째 넘어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