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BNK경남은행은 대우조선영업소 직원과 사천지점 직원이 보이스피싱 예방 공로로 감사장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대우조선영업소 직원은 기존 대출을 저리로 대환해 주겠다는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일당에게 속아 1760만 원을 이체하려던 박 모 고객의 피해를 막았다.
이 고객은 직원이 계좌이체 사유를 묻고 최근 발생한 보이스피싱 사례를 안내했음에도 지속해서 계좌이체를 요청했다.
이에 대우조선영업소 직원은 여러 방법으로 고객을 설득한 끝에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다.
사천지점 직원은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급여를 주기 위한 사유로 현금 인출을 요청한 박 모 고객의 자산 1790만 원을 지켜냈다.
이 직원은 급여를 주는 사용처임에도 고객의 사업장이 조회되지 않는 점과 몇 시간 전 정기적금을 해지한 점을 수상히 여기고 설득에 나섰다.
이후 고객의 휴대폰에 악성앱 탐지기 '시티즌 코난' 어플을 설치한 뒤 악성 앱이 다운되어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인근 경찰서에 신고했다.
금융소비자보호 담당 임원(CCO) 김양숙 상무는 "저리 대출로 상환해 준다는 보이스피싱범 일당의 말에 속아 현금을 인출하거나 계좌로 이체하는 등 사기 피해를 입는 고객들이 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이번 사례들은 직원들이 기민하게 대응해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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