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 환절기 도민건강 지킨다
상태바
경남도,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 환절기 도민건강 지킨다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10.1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부터 11월까지 환절기 대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홍보 집중
현장밀착형 교육과 실습교육으로 응급의료 역량 강화

경남도는 순환계통 질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환절기를 대비해 ‘심폐소생술 등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의 1/5을 차지하고 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체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혈관 수축으로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심뇌혈관질환 발병률이 높아진다.

응급환자는 발생한 현장에서의 신속한 처치가 예후 개선에 가장 중요하며, 급성 심장정지는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제공에 따라 생존율을 최대 3.3배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경남도는 매년 구급차 운전자, 체육시설 및 운송 업무 종사자 등 '응급의료법' 제14조 법정교육대상자 및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관리책임자, 일반인을 대상으로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필요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도는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센터, 문화센터 등으로 찾아가는 현장밀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육대상자들의 실질적인 처치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마네킹 등 각종 장비를 활용하여 생동감 있는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173회 교육을 실시해 5371명이 교육을 수료했고, 향후 의령군, 창녕군, 거창군에서 28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노혜영 식품의약과장은 “도민들의 안전을 위한 골든타임 4분의 기적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실습 중심의 심폐소생술 교육을 추진하여 도민들의 보건안전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