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들은 공중파TV, 인터넷, 케이블TV에서 주로 많은 건강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2002년에 이어 두번째로 수행한 '건강보도가 국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조사' 연구결과에 따르면 건강관련 정보의 획득경로는 공중파(TV)가 54.9%로 압도적이었다.
최근 오락성이 가미된 건강프로그램들이 각 방송국에서 장기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인지도가 높게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또 최근 5년간 인터넷의 정보전달 영향력이 크게 확대돼 일간신문을 앞지르고 있으며, 지하철 무료신문이 새로운 정보전달 매체로 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중파TV에 이은 제2의 정보원은 일간신문에서 인터넷으로 순위가 바뀌었다.
일간신문은 2002년 31.1%에서 2007년 13.7%로 줄어든 반면, 인터넷은 12.3%에서 22.7%로 확대됐다.
지하철 무료신문 등 신매체들이 많이 나와 일간지나 잡지 등 다른 활자 매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관련 프로그램이나 보도기사의 신뢰성은 64.2%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전문가가 건강정보의 생산에 참여 검증했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50%에 달했다.
국민들이 늘어나기를 바라는 건강관련 보도분야는 일반의학 관련 분야(30.1%)를 비롯해 첨단 의료기술 (21.4%), 의료정책(17.1%) 등이었으며 대체요법은 2002년 20.8%에서 15.3%로, 한방관련 보도는 21.0%에서 12.2%로 각각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국민들의 건강의학 지식수준의 향상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대중매체에서 소개되는 건강관련 문제점으로는 ‘의학적 필요성 보다는 흥미위주의 주제 선정’을 지적한 응답이 31.1%로 5년 전보다 9%나 증가했다.
이는 최근 의료건강 정보가 넘쳐나고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면서 흥미위주의 보도가 늘어나는 현상과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국민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건강정보를 보다 신중하게 판단해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조사대상의 10명 중 6명은 건강관련 기사나 프로그램을 보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건강관리의 하나인 자연식·건강식, 비만 등 사회적 건강이슈에 대한 실생활 적용 반응이 각각 61.8%와 35%로 상당히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에 보고서는 “국민들은 건강관련 보도에 접했을 때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나 그에 대한 판단은 보다 신중해지는 경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균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