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산시 도시재생마을전문가에 도전하세요!
상태바
부산시 도시재생마을전문가에 도전하세요!
  • 장윤정 기자
  • 승인 2014.03.1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밀착형 창조일자리 프로젝트

부산시는 오는 12월까지 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마을 주민들의 자립형 일자리 창출과 지역재생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지역밀착형 창조일자리 프로젝트(이하 창조일자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창조일자리 프로젝트는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부산시와 고용노동부가 지원하고 신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한다.

구직을 희망하는 지역주민, 은퇴 베이비부머 및 청년미취업자를 대상으로 마을전문가양성사업(마을전문가과정, 퍼실리테이터과정)과 도시재생전문인력사업(창조도시여행전문가과정, 창조마을아키텍쳐과정)으로 나눠 진행된다.

우선 마을전문가과정은 지역주민을 마을전문가로 키워내 사회 재진입의 기회를 늘리고 마을전문가 양성 및 마을맞춤 협동조합형 창업아이템을 발굴해 실제 창업으로 이끄는 프로그램이다. 3월 21일까지 20명의 교육생을 모집하며 교육은 4월 2일부터 9월 18일까지 주 2회 실시된다. 교육생 가운데 협동조합형 창업예정자는 분야별 전문컨설팅과 홍보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퍼실리테어터과정은 집단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능동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양성 프로그램이다. 3월 21일까지 15명의 교육생을 모집하며 교육은 4월 3일부터 9월 19일까지 주 1회 실시된다. 퍼실리테이터 역할 수행을 위한 이론교육과 현장실습교육을 받게 된다.

마을전문가과정과 퍼실리테이터과정 교육수료생 중 우수자에게는 (사)한국슬로시티본부의 마을전문가 민간자격증이 발급될 예정이다.

창조도시여행전문가과정은 체험위주 관광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재생 지구를 대상으로 체험중심의 다양한 여행코스개발 및 상품개발을 위한 관광 전문인력 양성과정이다.

관광기획 및 관련 전문 업무숙지, 실무능력강화를 강조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으로 CRS(컴퓨터예약시스템) 관련 자격증 획득을 포함하고 있다. 5월 중으로 20명의 교육생을 모집해 6월 23일부터 7월 25일까지 주 5회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창조마을아키텍쳐과정은 부산 내 도시재생지역을 대상으로 새로운 창조 컨셉을 적용하는 건축 및 리모델링 전문가 양성이 필요함에 따라 지역의 실질적 재생사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마을재생 전문 아키텍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5월 중으로 15명의 교육생을 모집해 7월 7일부터 8월 1일까지 주 5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 수료생 전원에게 관련업계 현장실무자와의 1:1 멘토링과 현장밀착형 실습교육 기회가 제공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창조일자리 프로젝트 관련 교육은 전액무료로 실시되며 각 분야 교육 이수 후에는 해당업종에 맞춰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한다.”라면서 “이번 사업을 통한 도시재생전문인력 양성으로 주민참여형 도시재생과 도시서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