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109번 시내버스 신설노선 개통 문제점
상태바
109번 시내버스 신설노선 개통 문제점
  • 노홍식 기자
  • 승인 2008.09.1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 김헌일 의원 '제3차 본회의'

후반기 의정활동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는 김형봉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님과 살고 싶은 진해 만들기에 여념이 없는 이재복 시장님과 7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109번 신설 시내버스 운행에 대한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109번 신설 시내버스 노선은 여태까지 시내버스 운행의 혜택을 받지 못한 태백동 지역과 경화동 북쪽지역 신설 대단위 아파트 지역의 주민들을 주 대상으로 한 시내버스 노선이며 이를 위하여 우리시 해당 공무원들의 많은 노고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시장님의 결단이 109번 시내버스 운행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 지역 주민들의 편익 향상은 물론이며 태백.경화지역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믿습니다.

그런데 이 지역 출신 의원으로 누구보다도 이곳 사정을 잘 알고 있기에 우려되는 현실과 그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강구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첫째, 이 109번 노선의 현황을 살펴보면 경화지역은 도로의 위쪽에 삼정, 대동다숲, 포스코 아파트 등 1,200여세대의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있고 도로의 아래쪽으로는 소규모의 빌라와 단독주택이 있어 주택과 아파트가 밀집한 200여 미터의 구간에는 밤.낮으로 도로변에 20대에서 50대 사이의 차량이 주차하고 있어 대형버스의 통행에 큰 지장을 주고 있으며 더더욱 어려운 현실은 이 차량들이 다른 곳에 주차할 주변공간이 마땅찮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삼정아파트 뒤쪽 주차장 부지로 시가 매입한 경화동 1362-6번지 333㎡ 시유지와 그에 연접하고 있는 국유지 경화동 1357-114번지 184㎡를 주차시설로 만들고 대동아파트 입구 쪽에 있는 도로 아래쪽 사유지 경화동 1478번지, 525㎡ 주차장으로 만든다면 다소의 어려움은 해소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특히 대동아파트 입구 쪽의 주차시설 요구는 시내버스 운행과는 관계없이 수년 전부터 주차시설에 대한 집단민원이 있었던 지역이며 이에 대해 우리시도 대동아파트 준공 후에 민원을 수용하겠다는 긍정적인 답을 주었던 지역이라 주차난이 더욱 심각한 실정입니다.

둘째, 태백동 금화아파트 뒤쪽 만수탕 앞 도로는 노폭이 좁아 중앙선이 없는 유일한 지점인데 만수탕 앞의 전주를 조금만 옮겨도 노폭이 훨씬 넓어져 차량 통행애 원활해질 것입니다.

셋째, 태백동 시인의 집 아파트 앞 지역은 고가도로에 진.출입하는 차량과 시내버스 노선 차량이 교차하는 지점이라 지금 현재의 황색선 부분의 개선책이 요구되는 지역입니다.

본 의원이 제기한 이상 세 가지에 대한 해소대책이 적절히 세워진다면 시내버스 운행이 훨씬 더 시민들에게 많은 편익을 제공하고 안전한 도로 주행이 보장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본 의원이 제기하는 문제점에 대해 집행부의 명확한 판단이나 정책 결정이 없다면 시장님께서 출.퇴근길에 한번만이라도 이 지역을 지나쳐 본다면 보다 확실한 판단이 서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노력과 재원을 투자하여 이루어진 109번 노선 결정을 두 손 들어 환영하면서 예견되는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근원적 대책수립을 다시 한번 촉구하면서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끝내겠습니다.

경청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복된 한가위 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