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강서 신도시개발 늦어진다
상태바
강서 신도시개발 늦어진다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9.01.1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승인신청 언제 이루어질지 예측조차 어려워

부산 강서구 대저동의 신도시 개발사업이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의 사정에 의해 상당기간 지연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토지공사(이하 '토공') 부산본부에 따르면 금년 3월로 예정했던 토지개발계획 승인신청조차 언제 이루어질지 예측조차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 이처럼 신도기 개발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은 경기불황에 따른 부동산 경기의 침체와 여러 지역에서 개발사업을 벌이고 있는 '토공'측의 자금난이 주된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금년 3월 개발계획 승인, 9월 용지보상이라는 당초의 계획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토공'측의 설명이다. '토공' 부산본부 관계자는 "아직 개발계획 승인신청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체적인 일정을 내놓기는 어려운 게 사실" 이라고 말하고 "서울 본부에서 결정하겠지만 금년말 경이 되어야 용지 보상계획이 마련되지 않겠느냐" 고 밝혔다.

사정이 이렇게 돌아가다 보니 부산시도 답답한 건 마찬가지. 부산시 관계자는 "'토공' 도 부산시의 입장을 잘 알고 있으므로 지금으로서는 '토공'측과 협의를 갖고 빠른 시행을 촉구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 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정상적인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했던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대저 1동 주민 김모(45)씨는 "남의 땅에 말뚝을 박아 행위제한을 시켜버려 이 일대는 이미 죽은 땅으로 변해버렸는데 거기에다 개발계획마저 늦어진다니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느냐" 며 "30여년 동안 그린벨트로 묶어 놓아 재산권조차 행사하지 못하도록 했으면 됐지, 더 이상 주민들을 무시하고 모독하는 일들은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 고 단호하게 말했다.

또한 송정부 신도시 주민책위원장도 "땅 매매도 되지 않고 투자도 없다 보니 상권마저 죽어 여기서는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 고 말하고 "만약 개발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으면 상경투쟁 등 주민들이 단체행동으로 들어가지 않을 수가 없다" 고 밝혔다.

부산 신도시택지개발사업은 강서구 대저동 일원 약 500만㎡를 개발, 1만9천400세대를 입주시킬 계획으로 지난 2005년 부산시와 '토공' 이 사업시행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06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공람공고를 거쳐 2007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하며 사업이 시작되었다.

이 사업은 시행 초기부터 사업승인과 보상계획에서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와 '토공' 사이에 의견차가 많아 계획승인의 경우 당시 건교부는 2008년 6월, '토공' 은 2009년 3월로, 보상공고는 건교부가 2008년 10월, 토공' 이 2009년 10월로 발표하는 등 혼선을 야기했고 이에 주민들은 이주대책과 생계보장 등을 주장하며 개발시기를 앞당겨 줄 것을 강력 요구했었다. 

부산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만큼 '토공'과의 협의를 통해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개발계획 승인과 용지 보상 등 후속작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이균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