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소방, 3분기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 선정
상태바
경남소방, 3분기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 선정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10.27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분기 세이버 심의 결과 도민 포함 88명 세이버 탄생
심정지, 뇌졸중, 중증외상환자 등 22명 소중한 생명 구해

경남소방본부는 올해 3분기에 22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한 88명의 도민과 소방공무원을 세이버로 인증했다고 25일 밝혔다.

‘하트 세이버’는 심장정지 또는 호흡정지로 죽음의 위험에 놓인 환자를 살린 사람, ‘브레인 세이버’는 급성 뇌졸중 환자를 신속·정확하게 평가하고 이송하여 후유증 최소화에 기여한 사람, ‘트라우마 세이버’는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적정한 처치로 생명 유지 및 장애율 저감에 기여한 사람이 받게 되는 영예스러운 인증 제도다.

이번 3분기에는 도민 2명을 포함, 하트 세이버는 53명, 브레인 세이버는 27명, 트라우마 세이버는 8명이 탄생했다. 올해 3분기까지 세이버 인증은 소방공무원 238명, 도민 5명으로 총 243명의 세이버가 탄생하게 되었다.

한편 올해 7월 3일에는 경남도 진주시 소재 마트에 종사하던 직원이 입구로 걸어오던 중 쓰러진 환자(남, 55세)에게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살린 생명을 살린 사례가 있었다. 마트 직원인 정희진씨(여, 23세)는 119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119종합상황실의 구급상황관리사로부터 구급지도를 받아 심폐소생술을 실시했고, 이는 도민의 소생에 크게 기여하게 된 소중한 사례이다.

김종근 경남소방본부장은 “도민의 적극적인 응급처치가 많은 도민을 살릴 수 있다”며 “심장정지 환자를 목격한 상황이라면 바로 119에 신고하고,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응급처치를 지속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