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산 토마토 괌 수출 시작
상태바
김해산 토마토 괌 수출 시작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2.2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시작해 물량 늘려가

김해시는 3월부터 스마트 팜 농장에서 생산한 고품질 토마토의 괌 수출이 시작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작년 12월부터 토마토 샘플을 괌에 보내 현지 소비자들에게 김해 토마토를 선보였고 다음 달부터 매주 30박스(150kg)씩 지속적으로 수출한다. 아직 시작 단계여서 물량이 많지 않지만 조만간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토마토는 가짓과에 속하는 1년생 반덩굴성 식물 열매이며 원산지는 남미 페루이다. 16세기 초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즈음 유럽으로 건너가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 재배됐다.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초 일본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추정한다. 우리말로 '일년감'이라고도 하며 한자명은 남만시(南蠻枾)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관상용으로 심었다가 차츰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알려지고 밭에서 재배하면서 대중화됐다. 요즘은 비닐하우스 재배로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다. 즉, 의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란 의미이다.

이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기 때문으로 토마토의 빨간색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식물 색소 때문이며 라이코펜이 주성분이다. 빨갛게 익은 토마토 1개에는 라이코펜이 7∼12㎎ 들어 있다.

이외에도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등 함유돼 있고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1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 있다.

김해시에서는 방울토마토가 일본에 수출되고 있으며 이번에 토마토를 괌으로 수출하며 수출시장을 넓혔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토마토뿐만 아니라 다양한 품목의 수출을 위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