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인공지능 기술, ChatGPT의 시정 도입을 위한 제언
상태바
인공지능 기술, ChatGPT의 시정 도입을 위한 제언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04.1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53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주정영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1동, 칠산서부동, 회현동 지역구 시의원 주정영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김해시의 미래먹거리 사업 중 하나인 인공지능 기술, 그 중 ChatGPT의 시정 도입 제언을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가 살고 일하고 소통하는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ChatGPT와 같은 AI 기반 언어 모델의 개발은 다양한 부문에서 효율성, 생산성 및 의사 결정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유명한 이 기술을 우리가 시정에 도입하기 위한 준비가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먼저, ChatGPT를 시정에 이용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효율성의 향상입니다.

ChatGPT를 활용하여 행정 업무를 간소화하고 정책 문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향상된 소통이 가능합니다.

ChatGPT를 사용하여 복잡한 정책 문서를 번역하거나 단순화하여 시민이 시정에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시민들이 정보를 잘 이용하고 시정에 참여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셋째,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이 가능합니다.

ChatGPT를 사용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욱 효과적이고 목표가 분명한 시정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우리 시민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 시민이 참여하는 시정을 펼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에 ChatGPT를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시민의 우려와 의견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시민의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민주적 절차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언어의 장벽으로 인한 다문화가정에 소홀한 시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의 비율이 높은 김해시의 행정에 ChatGPT를 활용한다면 즉각적인 번역을 제공하여 언어 장벽을 허물고 다양한 언어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민주적 절차에 참여하고 필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론적으로 시정에 ChatGPT를 사용하면 효율성, 의사소통, 의사 결정 및 시민 참여를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우리가 시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의 봉사자로서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이에 전남도와 경기도에서는 이미 ChatGPT를 도정에 활용하기 위한 전담TF를 구성하고 필요성 및 활용법 소개를 위한 시연회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 활용을 위해 선제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회에서도 젊은 비서관들을 중심으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이미 민주당 내에서만 10명 이상의 의원실에서 법안과 축사 작성부터 여론 동향 파악, 기사스크랩까지 ChatGPT를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의원실에서 ChatGPT 활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김해시에서도 ChatGPT의 시정 도입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전담TF를 신속히 구성하여 시정에 활용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합니다.

둘째, 각 계층별 토론회 또는 ChatGPT 시연회를 개최해야 합니다.

셋째, 각 부서별로 ChatGPT의 답변 신뢰성 확보와 분석이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합니다.

넷째, ‘김해GPT'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여 관심을 유도해야 합니다.

다섯째, 부서별 유료계정을 지원하여 각 부서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ChatGPT가 처음 출시 되었을 때만 해도 공공기관에서의 활용은 힘들다라고 생각했었지만 이미 우리의 삶에 엄청난 속도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ChatGPT의 시정 도입을 위해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제가 지금 발언하고 있는 이 발언문이 바로 ChatGPT가 작성한 것입니다. 이번 발언문을 작성하기 위해 ChatGPT를 활용하면서 이 기술이 얼마나 혁신적인 기술인지를 몸소 느낄 수 있었고, ChatGPT는 이미 사회 전반에 혁신을 불러일으켰으며,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잘 활용된 미래기술은 우리 시정과 더 나아가 행정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김해시민의 행정서비스의 질을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특히 ChatGPT의 시정 도입은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로써 반드시 조기 도입해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우리 김해시가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적극적 검토를 부탁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