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지방세 지역특화 현장 교육’... 전문성 강화
상태바
경남도, ‘지방세 지역특화 현장 교육’... 전문성 강화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08.29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세 지역특화 현장 교육’ 통해 지방세 공무원의 업무 능력 강화

경남도와 한국지방세연구원은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경남 거제시 삼성 호텔에서 최신 지방세 이슈에 대한 능동적 대응과 지방세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방세 지역특화 현장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방에 거주하는 교육생들의 불편 사항을 해결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요구사항을 반영한 실무 교육을 진행하고자 종전 서울 양재동 소재 한국지방세연구원 교육센터에서 진행하던 교육을 대신하여 경남 거제에서 진행된다.

전국 지자체로부터 사전 신청을 받아 도내 지방세 담당 공무원 약 50명과 타 시도 공무원 10여 명이 참석했으며, 한국지방세연구원의 지방세 분야 최고 인기 강사로 수강생 만족도 최고를 자랑하는 경남도청 세정과 강진철 사무관의 강의로 진행된다.

첫째 날은 취득세 관련 이론을 설명하고, 실무에서의 적용 방법에 대해 교육했으며, 취득의 종류별 차이를 고려한 사례 학습을 통해 실제 업무 상황에 대비하는 업무 맞춤형 교육을 시행했다.

교육에 앞서 청렴결의문 낭독 등 청렴캠페인을 실시하여 경남도 세무공무원의 청렴의식을 고취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은 최근 지방세 분야의 가장 뜨거운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재개발・재건축사업의 추진 절차와 이와 관련된 지방세 이슈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해당 분야 전문성을 강화하고, 법인 세무조사에 필요한 핵심 쟁점과 다양한 조사 기법을 전수하는 등 현장 실무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야드를 현장 방문하여 교과서에서만 배우던 공장 내 다양한 취득세 과세 대상 물건들과 선박 건조과정 등을 견학함으로써 이론·실무·현장이 결합된 실무 중심형 교육을 완성하게 된다.

심상철 세정과장은 “이번 지방세 지역특화 현장 교육은 최신 지방세 이슈에 대한 능동적 대응과 지방세 공무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은 실제 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교육은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체계적인 지방세 관리를 위한 중요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번 교육에 대한 큰 기대감을 표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