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지역서점ㆍ출판문화 활성화 지원... 하반기 각종 행사 열려
상태바
경남도, 지역서점ㆍ출판문화 활성화 지원... 하반기 각종 행사 열려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09.0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페어ㆍ작가초청 강연회ㆍ출판기념회 등 다채로운 행사 열려
일상 속 문화슬세권 조성ㆍ지역기반 콘텐츠 개발로 지역소멸 대응

경남도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 도내 지역서점의 문화복합공간 조성 및 출판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2023년 경남 지역서점 및 출판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지역서점을 중심으로 한 문화슬세권 조성과 경남의 특색있는 문화콘텐츠의 출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점과 출판 2개 분야에 8000만 원 예산을 지원하여 문화활동 프로그램과 우수 콘텐츠 출판제작을 추진한다.

올해 선정된 서점과 출판분야 11개 단체는 하반기에 북페어‧작가초청 강연회·출판기념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서점분야에서 남해 지역서점 ‘아마도책방’은 지역의 자연경관을 담은 야외 공간에서 관광과 연계한 북 마켓 2023 남쪽바다책잔치를 오는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남해 두모마을 팜프라촌 일대에서 개최한다.

약 20팀의 셀러가 참여하는 행사로 ▲작가초청 북토크▲아티스트 공연 외 다양한 부대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모임과 작가초청 프로그램도 개최한다. 진주지역서점(북카페) ‘보틀북스’는 작가가 하루동안 직접 서점을 운영하고 북토크를 진행하는 일일 책방지기 프로그램을 매달 1~2회 개최할 예정이다.

양산 지역서점 ‘안녕고래야’는 10월까지 매달 그림책과 연계한 숲체험, 북콘서트 등을 운영한다. 창원 지역서점 ‘오누이북앤샵’은 오는 10월~11월경 큐레이션 전시 및 독서모임 아카이빙 전시를 개최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출판분야에서 ▲화인디앤피 경전선 폐역을 가다 ▲뜻있는 도서출판 남명 조식의 유두류록 번역도서 ▲이모조모㈜ 우리지역 숨은그림 찾기 그림책 - 워크북 ▲도서출판 실천 신비한 고성여행-잊혀진 공룡을 찾아서, 카카카 우리가소멸하는 방법 4호 ▲새쁨북스 당신의 위험한 식탁 ▲상추쌈출판사 농사 연장 이야기도 각각 출판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마케팅 및 연계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경남도와 진흥원은 작년에 처음 10개소를 지원했다. 특히, 서점분야에서 보틀북스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고, 출판분야에서 남해의 봄날은 '이상하고 아름다운 판타지 촌 라이프'를 출간하여 신간 베스트 2위를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