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구지봉 문화재구역 학술발굴조사 성과 공개
상태바
김해 구지봉 문화재구역 학술발굴조사 성과 공개
  • 최지열 기자
  • 승인 2023.11.0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시대 이전 주민 생활유적 확인
구지봉 문화재구역 조사대상지역 원경.
구지봉 문화재구역 조사대상지역 원경.

김해시는 ‘김해 구지봉 문화재구역 정밀발굴조사’의 성과를 9일 오전 10시 대성동고분박물관(세미나실)에서 보고하고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발굴현장을 시민들에게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정밀발굴조사는 김해시 구지봉(국가사적)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됐으며 지난 5월 ‘김해 구지봉 문화재구역 시굴조사’에서 선정된 발굴조사 구간을 8월부터 현재까지 (재)두류문화연구원(원장 최헌섭)에서 조사하고 있다.

청동기시대 후기 후반(기원전 4세기 전후)의 수혈(竪穴, 구덩이시설) 78기와 구상유구(溝狀遺構, 도랑모양시설) 8기가 확인됐으며 이곳에서 다량의 무문(민무늬)토기들이 다수 출토됐다. 청동기시대 외에 조선시대 수혈들은 북쪽에 위치한다.

청동기시대에 조성된 크고 작은 수혈들은 상ㆍ하로 복잡하게 중복된 양상이 확인되고 내부에서 미니어처용 토기와 토기 바닥면을 뚫는 행위, 석기 파쇄행위 등의 제사의례가 확인돼 제사유구일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일부 구상유구에서는 경작과 관련한 경지 구획으로 추정되는 흔적이 드러나고 있다.

이번 유적과 남쪽에 인접한 대성동 일대의 소규모 발굴조사구역에서 확인되는 여러 겹의 환호(環濠, 주로 취락의 주위에 일종의 도랑을 파서 돌리는 시설) 유적들은 서로 시기가 거의 같아서 구지봉의 남쪽과 대성동 일대에 가락국 이전인 청동기시대의 취락이 존재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출토되는 무문토기의 주 기종은 발형토기(鉢形土器, 바닥이 편평한 질그릇)이며 석기류로 석착, 석부편, 석촉편 등이 있다. 이외 어망추도 조사됐다.

무문토기들은 저부와 동체부의 형태가 청동기시대와 초기 철기시대의 중간 단계의 형태를 띠고 있어서 청동기시대 후기 후반에 제작된 것으로 판단된다. 즉 가락국 이전의 주민들과 관련된 자료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최근 김해 대성동고분군을 비롯한 7곳의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돼 가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대성동고분군의 남쪽에는 대성동고분군을 만든 사람들이 생활했던 유적인 봉황동유적이 위치하는데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의하면 서기 43년에 수로왕이 가락국의 서울로 정한 신답평 (오래 묵은 밭을 새로 일구어 논으로 만든 들녘)이 바로 봉황동유적이다.

이러한 유적과 신답평의 존재로 볼 때 이번 유적과 그 주변에 가락국 이전 사회의 중심 취락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김해시는 구지봉 문화재구역에 대한 발굴조사를 추가로 진행하고 대성동고분군과 구지봉의 단절된 유적을 복원․정비해 수로왕릉, 수로왕비릉을 잇는 가야역사문화 벨트를 완성할 계획이다.

조사와 관련된 문의는 김해시 문화유산과(055-330-0893), 두류문화연구원 문화유산연구실(055-329-3936)로 하면 된다.

구지봉 문화재구역 조사대상지역 전경.
구지봉 문화재구역 조사대상지역 전경.
청동기시대 수혈들과 경작유구.
청동기시대 수혈들과 경작유구.
청동기시대 유물.
청동기시대 유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