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17년까지 한식 세계 5대 식품으로 육성
상태바
2017년까지 한식 세계 5대 식품으로 육성
  • 장휘정 기자
  • 승인 2009.04.0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2017년까지 외식산업진흥법 제정과 식품산업투자펀드 도입, 식품종합자금제 시행 등을 통해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만들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한식의 세계화 비전과 추진전략(안)’을 발표하고 한식 세계화 2009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한식 세계화 비전과 추진전략에 따르면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2007년 기준으로 1만개의 한식당을 2017년에는 4배로 늘려 4만개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농수산식품의 수출도 지난해 44억달러에서 2012년 100억달러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세계 일류 한식당도 2017년에는 100개로 늘릴 예정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과제와 해외과제로 나눠 추진과제를 진행한다.

우선 식품위생법상의 규제 위주에서 탈피해 외식 사업의 선진화를 도모하는 외식산업진흥법을 제정한다. 진흥법의 주된 내용은 외식산업 창업 촉진과 외식산업진흥시설 자금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이다.

중소기업창업지원법상 투자제한 업종에서 음식업을 제외하는 등의 규제 철폐를 통해 민간 투자를 촉진시키고 식생활 교육 지원법을 제정해 녹색 식생활 문화 확산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가 설계한 사업 위주의 금융지원정책도 기업 수요에 맞게 전면 수정해 사업별로 세분화된 자금을 식품기업이 원하는 시기에 사용 할 수 있도록 한 ‘식품종합자금제’를 마련,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현재 사업별 금융지원은 농식품 시설현대화 700억원, CK시설지원 72억원 등 총 6개 자금(1,569억원)으로 분리돼있지만, 이번에 신설되는 식품종합자금제는 6개로 분리된 자금을 통합해 유기적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식품기업도 ‘농림수산업자산용보증’을 허용, 담보력을 보완하고 식품기업에 대한 투자확대를 위해 2013년까지 500억원 규모의 ‘식품산업투자펀드’도 신규로 조성할 예정이다.

오는 6월에는 한식 종합정보포탈(명칭 '대장금')을 오픈하고 영어·중국어·일어 등 외국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7억원의 예산을 들여 유명호텔과 대학 등이 연계해 전문 조리 교육도 추진한다. 정부는 교육비 일부를 지원하고 재외공관 및 해외 한식당 등에 취업을 알선해 주는 역할을 한다.

내년부터는 조리 전문교육을 실시해 우수대학을 ‘한식 조리 특성화대학’으로 지정하고 ‘르 꼬르동 블루’와 같은 유명 요리학교에 한식 강좌를 개설한다. 특1급 호텔 한식당 확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스타 요리사를 육성할 방침이다.

또 내년부터 고급한식당 거리조성사업도 추진해 한식을 하나의 문화관광 상품으로 육성키로 했다. 또 국가공인 민간자격의 ‘국제 한식요리 자격증’을 도입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협의키로 했다.

이 밖에도 '한식 마니아 만들기' 프로젝트, 재외 동포 네트워크를 통한 한식문화 홍보, '한식 이미지 UP' 프로젝트, 한식메뉴 조리법 표준화 보급 추진, 한식 브랜드 100개 육성 프로젝트, 한식당 인증(또는 추천)제 도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민승규 제1차관은 “한식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육성하기에는 웰빙, 식품 안전 등과 맞물려 있는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한다”며 “한식에 대한 R&D, 인프라구축, 인력양성, 투자 활성화 등의 세부전략을 토대로 세계 5대 식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 차관은 또 “한식에는 매운맛이 많은데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는 등, 과학적인 측면에서 뒷받침 된 한식 문화를 추구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등과 함께 세계적인 음식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7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식 세계화 2009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은 크게 3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제1세션은 세계 음식산업의 동향과 한식의 포지셔닝, 제2세션은 국내외 음식 세계화 성공사례(프랑스, 일본, 태국), 제3세션은 한식 세계화 전략 등을 내용으로 주제발표가 이뤄진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샤를 꾸엥뜨로 르 꼬르동 블루 아시아지역 부회장과 에드워드 권 버즈알아랍호텔 수석총괄조리장 등 국내외 외식 관계 전문가 뿐 아니라 캐슬린 스티븐스 미국대사 등 주한 외교사절, 드라마 식객 출연진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