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기무사 민간인 사찰, 광범위·조직적"
상태바
"기무사 민간인 사찰, 광범위·조직적"
  • 영남방송
  • 승인 2009.09.0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1일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민간인 사찰 증거 자료를 3차로 공개하고 기무사의 민간인 사찰이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민주노동당 '기무사 민간사찰 진상규명 공동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월 8~10일 동안 한 단체의 행사와 참석자들에 대해 자세하게 기록한 기무사 소속 군인의 수첩 내용을 공개했다.

수첩 내용에는 재일 민족학교 교포아동들에게 책 보내주기 운동을 하고 있는 인터넷동호회의 이름과 1월 8일 출판기념회 및 참석자 100여명의 이름 등이 적시돼있다.

이어 9일자에 출판을 후원했던 참석자 이모씨의 차량번호, 출신지역 등이 기록돼있고, 10일에는 참석자 일행의 여행 장소를 비롯해 찻집을 갔던 시간과 주문내역 등이 자세하게 적혀있다.

또 수첩에는 행사 장소를 대여했던 강모씨에 대한 정보와 출판기념회 참석자 일행이 잠시 들렀던 인천의 한 대안학교 이름과 교장·설립자 이름 등도 기재돼있다.

이에 민주노동당 진상규명위원장인 이정희 의원은 "수첩에 적혀있던 사람들은 어린이작가, 출판 후원자, 장소 대여자 등 평범한 민간인"이라며 "기무사는 '수사권 범위 내에서 합법적으로 확인하던 자료'라고 주장했지만 이들은 고위급 군사 기밀을 탐지한 사람도, 초병 및 부대에 위해를 가한 사람도, 간첩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무사는 민간인을 중대범죄자로 낙인 찍는 2차 가해를 중단해야 한다"며 "하루 빨리 민간인 사찰을 중단하고 국민들에게 사과한 뒤 다시는 이러한 일을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무사 민간인사찰 피해자 대책위 대표를 맡고 있는 민주노동당 최석희 비상경제상황실장은 "이 의원이 지난달 12일 증거 자료를 1차 공개한 뒤 21일이 지났지만 기무사가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자료를 보면 얼마나 조직적이고 집요하게 사찰이 이뤄졌는지 알 수 있다"고 비난했다.

사찰 대상이 됐던 어린이작가 김향수씨는 "군인 수첩에 내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고 황당하고 답답했다"며 "오히려 왜 내 이름이 군인수첩에 있는지, 왜 내가 몸 조심을 해야 하는지 묻고 싶은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민주당 진상규명위원장 원혜영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때 권력기관을 통치수단으로 삼는 관행을 청산하고 국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제도적·실천적 노력이 있었다"며 "그런데 이명박 정부의 등장과 함께 권력사유화 및 정보기관 통치수단 전락 행태가 부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원 의원은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기무사 민간인 사찰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국민들에게 알려나가는 노력을 할 것"이라며 "국회 상임위 활동 및 법제화 노력을 통해 이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토록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