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성적 쑥쑥, 사교육비 부담 쏙쏙!
상태바
성적 쑥쑥, 사교육비 부담 쏙쏙!
  • 안영준 기자
  • 승인 2008.05.07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진여중 방과후학교 교과종합반 운영

  학원 종합반이 전혀 무색한 학교가 있다.

부산진여자중학교는 정규 수업을 마친 후에도 온 학교가 학생들의 학습 열기로 가득하다. 영어ㆍ수학 종합반 등 교과 관련 13강좌, 특별 정독반 3반, 피아노, 댄스, 요가 등 특기ㆍ적성 관련 6강좌, 제과제빵, 미용 등 직업교육 관련 3강좌 등 총 25개 강좌에 446명(59.5%)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3학년 교과종합반은 수준별 3개반으로 편성ㆍ운영하고 있으며 야간공부방(18:00~19:30, 90분간)과 연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아울러 중간.기말고사 전 1주일간은 학년별로 특별정독반을 운영하여 5개 교과(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사가 학생들을 1:1 개별 지도를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고 있다.

지역 여건상 도시 공동화 지역에 속해 있는 부산진여중은 기초생활 수급자ㆍ중식지원 대상자가 19.0%, 결손가정 자녀 17.5%로 사설 학원, 과외 등과 같은 사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학생 31.2%가 방과후학교에 의존하고 있고 자유수강권 부여와 교사들의 열정이 모여 참여 의욕 및 학습 동기 부여를 통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두게 된 배경에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수렴을 통한 면밀한 기초조사 분석, 강좌에 대한 상세한 내용 안내 , 강좌별 담임제를 통한 출결관리 및 상담 활동 등으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강좌만족도에 따른 강사관리 및 강좌 개설로 강좌의 질 개선에 심혈을 기울인 교사들의 숨은 노력이 있다.

특히 현직 교사들이 운영하는 교과종합반 수강생은 학원교습 시간과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어 이중수강을 하는 학생이 거의 없어 학생ㆍ학부모들의 학교와 교사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방과후학교 교과 종합반에 열성적으로 참여한 학생(3학년 김윤정)은 “저는 방과후학교 종합반을 하고서 성적이 참 많이 올랐어요. 원래 중하위권이었는데 상위권으로 올랐고요, 선생님들 덕분에 수업 시간에도 대답을 잘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저는 원래 집중력이 없었는데 종합반 수업 후 야간공부방에 참여하면서 면학 분위기 덕분에 집중력이 생기고 나름대로 공부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런 학생들의 열의와 선생님들의 열정이 어우러져 방과후학교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