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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올해도 시민 중심 민원시책 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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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올해도 시민 중심 민원시책 편다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2.02 09: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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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등 개선 지속

김해시는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민원행정’ 구현을 위해 2021년 시민 중심의 다양한 민원시책을 펼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먼저 시는 시민이 행복한 민원실 운영을 위해 지난 2018년 인증 받은 국민행복민원실의 재인증을 추진한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2014년부터 전국 지자체, 교육청, 세무서 등을 대상으로 민원실의 내·외부 공간 및 서비스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10여 곳을 선정하는 제도로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

시는 민원실 외부 접근성 향상을 위해 표지판을 정비하고 민원실 업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을 도입해 왔다.

또 ICT 기반 스마트 건강쉼터, 심폐소생술 체험코너, 북카페, 테이크아웃 카페, 미니갤러리 등을 마련해 업무공간만이 아닌 시민의 문화·휴식공간으로 조성해 왔다. 시는 내·외부 시설을 재점검해 보다 편리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민원실을 재정비해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을 받을 방침이다.

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공장설립, 개발행위 등 복합민원을 한 번의 방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방문 민원창구와 정식서류 제출 전에 사전 심사를 받는 사전심사청구제, 민원후견인제 등을 운영해 민원업무가 어렵게만 느껴지는 시민들이 보다 편안하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게 최대한 배려한다.

또 민원처리 사전예고제,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통해 담당공무원이 민원처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민원처리 착오 및 지연 보상 제도 운영으로 민원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를 입더라도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밖에도 비대면 민원처리 활성화를 위해 노후화된 무인민원발급기를 교체하고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사망신고 시 안심상속 서비스, 신혼부부를 위한 혼인신고 타임캡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민중심의 민원행정 구현을 위해 시민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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