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 고입 전형방법 내신성적.선발고사 확정
상태바
경남 고입 전형방법 내신성적.선발고사 확정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2.01.2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학년도 고입부터 적용… 내신.선발 각 50% 적용
경남교육청(교육감 고영진)은 고입 전형방법을 내신성적.선발고사를 각각 50% 적용하는 고등학교 입학 전형방법을 확정, 발표했다.

고영진 교육감은 19일 오후 5시 경남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과 교육관계자들의 고입 전형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요구를 토대로 경남도교육청은 현행 내신성적 100%에 의한 고입 전형방법의 문제점 보완을 통한 중학교 교육과정의 내실있는 운영과 학생들의 올바른 생활습관 그리고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고입 전형방법 개선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고 교육감은 또 “학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운영을 통한 면학분위기 조성과 학습결손 예방,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강화, 내신성적에 대한 보충과 만회의 기회 제공, 기초.기본이 준비된 자신감 있는 고등학교 출발기반 마련으로 고등학교와 연계된 교육과정운영에 주안점을 두고 내신성적과 선발고사를 병행해 시행키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201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때부터 실시하고 후기전형을 실시하는 모든 자율형공립고등학교와 일반고등학교에 적용된다.

경남 고입 전형방법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5년부터 시행하는 고입 전형방법은 내신성적 50%, 선발시험 50%를 적용한다.

선발시험 출제 범위는 중학교 교육과정 전 학년이며 출제 과목은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영어 등 7개 과목이다.

내신성적 학년별 반영 비율은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로 하고 교과영역 80%, 비교과 영역 20%를 반영한다.

적용 대상은 후기전형을 실시하는 모든 자율형공립고등학교와 일반고등학교에 적용하고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201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부터 시행한다.

그러나 특목고.특성화고 등 전기전형을 실시하는 모든 고등학교 입학전형은 현행 전형방법을 유지키로 했다.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전형지침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9조와 경남도고등학교입학전형위원회 운영 규칙에 의거해 2014년 2월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경남교육청의 고입 전형방법 개선은 중학교 교육과정운영의 내실화와 면학분위기 유지를 통한 고등학교 학습활동에 대한 연계효과를 더하기 위한 것이다.

또 학습결손 예방을 통한 기초 기본교육 충실, 학력향상, 학생생활지도 및 인성함양 효과와 사교육 부담완화 등 학부모의 걱정을 덜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위한 것이다.

내신성적과 선발고사를 50%를 적용할 경우 중학생들의 일시적 이탈로 인한 내신성적 부족에 대한 반성과 만회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경남교육청 관계자는 “오늘날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는 그동안 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개선하려는 열망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변화의 중심축에 학교가 서 있어야 한다고 하면서 교육의 질과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공교육에 대한 불신감이 증폭되는 현 시점에 경남교육청에서 마련한 고등학교 입학 전형방법 개선은 경남 꿈나무들의 진정한 행복한 미래를 위한 최적의 교육활동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