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울산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상태바
울산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 편집부
  • 승인 2015.05.2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 퇴직 후 ‘취미·여가활동’ 가장 선호

울산 거주 베이비부머세대 은퇴예정자들은 퇴직 후 ‘취미·여가활동’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3월 25일부터 4월 13일까지 20일간 ‘베이비부머세대 평생학습 지원방안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퇴직준비 정도는 ‘부족(55.1%)’, 평생학습 참여 경험 ‘있음(33%)’, 평생학습 수요는 ‘필요(90.4%)’, 우선지원 프로그램은 ‘전문자격취득 및 기술교육(34.7%)’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울산 거주 베이비부머세대를 대상으로 평생학습정책 수립·시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그 결과를 사업 선정 시 반영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제는 ‘베이비부모세대 평생학습 지원방안’이고 조사항목은 ‘응답자 기본사항’, ‘퇴직준비 정도’, ‘평생학습 참여현황’, ‘평생학습 수요’, ‘평생학습 지원방안’ 등 5개 분야 19개 항목이다.

조사방법은 울산시 누리집, 국민신문고,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되어, 총 176명이 참여했다.

주요 조사결과를 보면 ‘퇴직준비 정도’ 항목에서는 ‘준비 부족(55.1%)’, ‘대략적인 계획수립(37.5%)’, ‘구체적인 계획수립(7.4%)’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노후생활 대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 후 활동계획’을 묻는 질문에서 ‘취미·여가생활’을 꼽는 답변이 33%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귀농·전원생활(21%)’, ‘봉사활동(20.5%)’, ‘재취업(12.5%)’, ‘창업(6.8%)’ 순으로 나타났다.
‘퇴직 이후 겪게 될 문제’를 묻는 질문에는 ‘경제적 어려움’이 51.2%, ‘본인 또는 배우자의 건강’이 28.5%로 은퇴 이후 자신의 삶에서 재정과 건강을 큰 불안요소로 생각하고 있었다.

‘평생학습 참여현황’ 항목에서는 응답자의 33%가 평생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으며 ‘참여기관’은 ‘공공기관(31.2%)’, ‘문화센터(15.0%)’, ‘사회복지관(11.7%)’ 순이었으며 ‘만족도’는 ‘만족(62.6%)’, ‘보통(36.4%)’ 순이었다.

‘평생학습 수요’ 항목에서는 응답자의 90.4%가 베이비부머세대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는데, 향후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교육’ 분야는 ‘취미·교양(28.7%)’, ‘경제(24.4%)’, ‘건강(22.8%)’, ‘정서(14.8%)’, ‘재취업(9.3%)’ 순으로 나타났으며 ‘우선지원 프로그램’ 항목에서는 ‘전문자격취득 및 기술교육(34.7%)’, ‘문화·예술·교양 교육(29.0%)’, ‘사회 환원활동(23.3%)’, ‘귀농·귀촌 교육(10.8%)’ 순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울산평생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하는 각종 지원사업 선정에 반영하고 일선에서 평생교육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구·군과도 공유할 계획이다.

한편 울산시 관계자는 “베이비부머세대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하고 또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울산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울산다모아평생교육정보망(http://www.uill.or.kr)에 들어가면 다양한 평생교육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라며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