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20 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으로
상태바
2020 가야고분군을 세계유산으로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09.2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추진 학술대회 개최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학술대회가 개최된다.

김해시는 28일 국립김해박물관 대강당에서 문화재청과 경남도, 경북도, 함안군, 고령군과 함께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6일 이같이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내의 가야사 권위자 15명이 참가하여 '가야고분군 세계유산적 가치 비교연구'라는 주제로 열띤 발표와 토론을 이어갈 전망이다.

또한 세계유산에 등재된 고구려, 신라, 백제, 일본의 고분군과 가야고분군을 비교 연구한다.

학술대회 결과는 오는 11월 고령에서 개최되는 '가야고분군 보존관리 및 활용방안'에 관한 학술대회 결과와 종합하여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서 작성에 반영된다.

이날 주제 발표는 이영식 인제대 교수와 하승철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장 등 7명이 나선다.

가야고분군은 2013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데 이어 2015년 3월 세계유산 우선등재 추진대상으로 선정됐다.

이에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경남ㆍ경북ㆍ김해ㆍ함안ㆍ고령 5개 기관은 지난 2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을 출범시키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2017년 정부의 가야사 조사ㆍ연구와 정비사업이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된 것과 맞물려 그 동안 추진해오던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 사업도 정부, 지자체, 학계뿐만 아니라 국민적인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이번 학술대회에 대한 관심도 높을 것으로 보아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