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 카메라고발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김해시, 골프장 지하수이용량 무선원격감시시스템 도입
상태바
김해시, 골프장 지하수이용량 무선원격감시시스템 도입
  • 오재환 지역기자
  • 승인 2021.03.1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소 총 41공... 3000만원 투입
롯데스카이힐 김해골프장 지하수 원격감시시스템 설치 작업 현장.
롯데스카이힐 김해골프장 지하수 원격감시시스템 설치 작업 현장.

김해시가 도내 최초로 지하수를 다량 이용 중인 골프장에 대해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지하수 무선원격감시시스템을 다음 달까지 구축한다고 밝혔다.

3000만원을 들여 가야CC 등 4개 골프장 총 41공의 지하수관정에 설치된 기존 기계식 계량기를 전자식 계량기로 교체하고 원격검침단말기를 통해 지하수 이용량을 실시간 감시해 나간다.

시는 일부 골프장이 이용객이 많은 성수기(6월~10월) 또는 휴일에 당초 승인을 받은 일일 취수계획량을 초과해 이용 중일 가능성이 높고, 월 검침만으로는 취수계획량의 준수여부 확인이 어려워 감시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차후 취수계획량을 반복적으로 초과하는 골프장은 과태료 부과와 함께 지하수영향조사기관이 실시하는 정밀조사 후 취수량 제한, 이용중지명령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지하수 관정별 실시간 이용량 확인이 가능해 져 인근지역의 수원 고갈, 지반 침하 등 지하수 장애요인을 사전에 감지해 나갈 뿐만 아니라 지하수 분쟁, 취수량 제한 등 향후 발생 가능한 지하수 문제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지난 2020년 환경부 지하수 조사연보에 따르면 김해시 지하수 이용량은 연간 2287만 2500여톤으로 4개 골프장에서 연간 52만 7900여톤(2.3%)을 이용 중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는 지하수를 다량 이용하는 대형상가, 목욕탕, 다중이용시설을 중점으로 감시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수자원보호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