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해양문화촌' 만든다
상태바
김해 '해양문화촌' 만든다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9.01.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6천500억원 투입 대동면 중심 서낙동강 주변 개발

김해시에 레저와 스포츠, 휴양과 문화체험은 물론 주거단지와 복지시설까지를 아우르는 대단위 해양문화촌이 건립될 예정이다.

김해시는 대동면을 중심으로 서낙동강 주변의 9개 지구에 다양한 형태의 문화, 관광, 레져시설을 갖춘 해양문화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금년 초 해당지역의 개발제한구역 변경계획을 수립하는 등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총 면적 3백 1만 1,800㎡의 면적에 민자유치 6,200억원, 공공사업비 300억원 등, 총 6천 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이 사업은 2010년 공사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김해 도시개발단은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금년 1월에는 민간투자자로 선정된 (주) 마루레져와 골프아카데미지구 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한다.

이 사업은 대동면 주중리의 62만 4천㎡에 9홀의 대중골프장과 골프아카데미 등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해양문화촌이 조성되는 8개 지구 테마별 주요시설을 보면 ▲수변생태문화체험지구(대동면 신안리)로 낙동강 주변의 각종 생태체험장, 경관식물원, 선착장, 연꽃단지, 운동시설 등이 들어선다.

또 ▲산악레크리에이션(대동면 시례리)에는 번지점프, 모험놀이터, 서바이벌 게임, 눈썰매장 등 놀이시설이 설치되고 ▲수상레져 및 여가스포츠(대동면 월촌, 조눌리)로 뗏목 계류장, 체력단련장, 피크닉장, 축구장, 족구장 등 각종 운동시설이 만들어진다.

한편 각 지역별 특성을 살린 시범단지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실버시설도 설치된다. 대동면 대감리를 중심으로 ▲화훼유통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물류창고와 화훼시범단지, 화훼공원, 공판장 등을 설치한다. 또 ▲실버타운을 조성(대동면 시례리)해 실버주택과 건강센터, 문화 및 스포츠 센터, 농장 등을 설립할 계획이다.

특히 ▲총 3,900세대가 입주하게 될 국민임대주택 건립(대동면 주중리)사업은 50만 6천㎡에 단독주택 5만1660㎡, 공동주택 18만8650㎡, 근린생활시설 1만8380㎡, 공공시설 24만7010㎡로 조성된다. 이 밖에 ▲불암동에는 선착장, 전통혼례장, 피크닉 및 광장 등을 갖춘 수변공원을, ▲장유면 신문리에는 체육시설, 관찰로, 생태하천 및 습지원 조성 등으로 생태하천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조운용 도시개발단장은 "다양한 생태조건을 가지고 있는 서낙동강을 개발함으로써 휴양, 관광, 문화, 주거, 복지시설이 만들어 지고 이는 곧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시민들의 문화생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고 말했다.

2008년 2월 해양문화촌조성 기본계획수립 용역의 준공으로 시작된 이 사업은 작년 9월 전국에 걸쳐 민간투자자를 공모했으며, 2010년 8월 실시계획 수립 및 인가를 거쳐 9월부터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균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