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통령 선거
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카메라고발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칼럼ㆍ기고 ㅡ
커뮤니티
김해시, 불암동 숙원 도시가스 공급 확대 착수
상태바
김해시, 불암동 숙원 도시가스 공급 확대 착수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7.2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망 추가 설치 수요가 부담 지원 300세대 공급 추진

김해시는 불암동 주민 숙원 해소를 위해 도시가스 공급을 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6억원을 투입해 양장골 마을에서 불암동 행정 복지센터를 거쳐 장어타운 입구까지 800m 주공급관을 매설하는 공사에 최근 착공한데 이어 수요가부담시설분담금 지원사업을 병행해 불암동 12~15통 300여 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불암지역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지역 불균형 해소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김해시 관문지역인 불암동은 도심과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그간 읍면지역과 마찬가지로 도시가스 공급배관이 없었으나 지난해 도시재생 새뜰마을사업으로 양장골 마을까지 도시가스가 공급(118세대)되면서 숨통이 트였고 시는 도시가스 공급 확대를 위해 지원조례를 개정하고 시 재원과 공항소음지원금 활용방안을 협의해 주공급관 매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는 주택 도시가스 공급 보조사업도 적극 추진 중으로 2013년부터 도시가스 개별 공급관 설치 시 주민이 부담해야하는 수요가부담시설분담금에 대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지난해까지 76억원을 투입해 4049세대에 도시가스를 보급했다.

특히 분담금의 50%를 지원하던 것에서 올해 분담금 규모에 따라 50% 이상 보조금 지원을 늘려 도시가스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최근 시는 도시가스 공급관 설치 지원대상자 14구간 94세대를 추가로 선정해 분담금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허성곤 시장은 “도시가스가 도심 위주로 보급되면서 소외된 미공급지역 주민들의 에너지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불암동 도시가스 공급을 시작으로 진영읍, 칠산서부동 등 다른 외곽지역에도 도시가스 공급배관 설치를 검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