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22년 경남도 최고장인 4명 선정
상태바
2022년 경남도 최고장인 4명 선정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11.04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칠공예, 금속재료시험, 선박건조, 도자공예 분야 각 1명씩 선정

경남도는 지역 산업발전에 기여한 숙련기술인을 대상으로 올해의 경남도 최고장인 4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선정된 최고장인은 ▲가야공예사 대표 장경호 ▲두산에너빌리티㈜ 기술차장 김천국 ▲삼성중공업㈜ 직장 고성석 ▲통도요 대표 김진량 등 4명이다.

장경호 씨(73년생)는 약 26년간 목칠공예 분야에 종사하면서, 국내·외 사찰 내 불교공예품 제작과 문화재 보수 및 보존을 위한 장인의 길을 걸어왔으며, NCS학습모듈 개발검토, 자체 특허 제작한 커팅장치 등 기술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점 등을 인정받았다.

김천국 씨(75년생)는 약 27년간 금속재료시험 분야에 종사해오며, 2021년에는 우수숙련기술자로 선정되었고, 세라믹 코팅층 기공율 측정 방법 표준화 등 기술표준화 11건, 관련분야 품질개발 및 기술 향상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최고장인으로 선정되었다.

고성석 씨(76년생)는 약 27년간 선박건조에 종사하면서, 선박건조 공정 중 블록 탑재 공법 개선 및 현장환경 개선제안으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에 기여했고, 치공구 170여건 개발, 작업표준메뉴얼 제작 등으로 기술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진량 씨(67년생)는 약 30년간 도자공예 분야에 종사해오며, 목기형 꽃사발, 흑사발 등 오랜 기간 연구를 통하여 대한민국 최초로 제작에 성공하는 등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찻잔과 받침접시 등 총 7건의 디자인 등록, 국·내외 전시 등 도자기 연구에 힘써온 점 등을 인정받아 최고 장인으로 선정되었다.

한편 ‘경남도 최고장인’은 2007년 '경상남도 기능인 우대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시행된 이후 올해까지 총 70명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최고장인에게는 증서 및 동판 수여와 함께 소정의 장려금이 지급된다.

최방남 노사상생과장은 “현장에서의 우수한 기술력과 사회공헌 활동 등으로 우리 산업을 지탱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으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이런 분들의 장인정신이 중요한 시기이다”면서, “경남도는 숙련기술인의 사기를 진작하고 기술이 우대받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