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동부소방서, 소방관서 우수시책 평가 도내 1위 쾌거
상태바
김해동부소방서, 소방관서 우수시책 평가 도내 1위 쾌거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1.1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난안전시스템 구축으로 실효성 있는 피난대책 수립

김해동부소방서(서장 한중민)는 경남도 소방본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도 소방관서 우수시책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도내 18개 소방서에서 제출한 안전 시책 중 가장 우수한 시책을 선발하기 위해 시행된 이번 평가는 설문평가, 서면심사, 발표심사 등 3단계의 엄중한 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김해동부소방서는 ‘피난안전시스템, 안전을 키움! 안심을 채움!’이라는 주제로 요양병원 등 피난약자시설에서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피난약자들이 신속히 대피하고, 빠르게 구출이 가능하도록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하는 컨설팅을 펼쳐 실효성 있는 시스템 구축으로 화재취약계층의 안전을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18개 시책 중 최우수 시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피난안전시스템은 체계적인 단계를 통해 피난약자가 무사히 대피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피난약자 유형별(거동 가능․불가능)로 고무팔찌를 부여하고 동일한 색깔의 대피로를 통해 최적의 집합장소로 피난할 수 있게 구축되었다.

피난약자가 도착한 집합 장소에는 휴대용 산소캔, 습식 방연마스크, 유리창 파괴기 등이 배치되어 있어 사용자가 대피 및 탈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김해동부소방서는 소방서 소방안전대책협의회로부터 관련 물품 등을 지원받아 김해 청솔요양병원에 피난안전시스템 설치를 완료해 운영 중에 있으며, 오는 5월까지 관내 요양병원 18개소, 요양원 14개소 등 32곳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중민 서장은 “피난약자 등 화재취약계층의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이번 시책을 구상했다”며 “앞으로도 피난안전시스템을 꾸준히 발전시켜나가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