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文의 평산마을 책방, 3월 문 연다…"개소식은 소소하게"
상태바
文의 평산마을 책방, 3월 문 연다…"개소식은 소소하게"
  • 미디어부
  • 승인 2023.02.2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연말 사저 인근 주택 매입 후 공사
"개소식은 지역주민 위해 소소하게 할 것"
"文, 매일은 아니라도 틈나는 대로 책방에"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및 당 지도부와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및 당 지도부와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서울=뉴시스]홍연우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내달 평산마을에 책방을 열고 직접 책방 지기로 나선다.

26일 복수의 야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내달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인근에 책방 문을 연다. 그는 지난해 연말 평산마을 사저 인근 단독주택을 매입했고, 이를 책방으로 개조해 사용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공사는 막바지를 향해가고 있다.

문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지난해 연말, 사저와 마을회관 가까운 곳에 있는 단독주택을 구입하셨다"며 "멀지 않은 시점에 책방 문을 열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이번 달이면 공사가 거의 끝날 것으로 보인다"며 "책방 개소식을 하게 된다면 거창하게 하기보다는 지역 주민들과 준비해준 분들을 위해서 소소하게 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문 전 대통령이 매일 가시진 못해도 틈나는 대로 (책방에) 와 계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한겨레와 한길사의 공동기획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르면 내달 동네 책방을 열 계획임을 밝혔다. 책방을 풀뿌리 정치 공간으로 활용하며 지역·사회·문화 운동 등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는 당시 인터뷰에서 직접 '책방지기'로 나설 뜻이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는 "책방을 열면 저도 책방 일을 하고, 책을 권하고 같이 책 읽기를 하려 한다"며 "홈페이지를 통해서 책방의 일상 모습을 올릴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책방을 열 생각을 하게 된 계기 중 하나로 평산마을 주민들을 꼽았다. 그는 "평산마을은 조용하고 아름다운 시골인데 제가 여기로 사저를 정하면서 시위 때문인 소음과 욕설이 마을을 뒤덮어 버렸고 주민들은 정신적으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며 "식당이나 카페, 가게를 하는 분들이 피해를 입는 걸 보면서 제가 도와 드릴 방안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마을 책방을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문 전 대통령은 퇴임 후에도 계속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책을 추천해왔다. 올해 들어서는 '나무수업', '차이에 관한 생각', '말하는 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등을 권했다. 특히 지난 8일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저술한 '조국의 법고전 산책'을 추천하며 "저자의 처지가 어떻든 추천하고 싶은 좋은 책이다. 학자이자 저술가로서 저자의 역량을 새삼 확인하며, 안타까운 마음을 갖는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